부작용 있던 ‘치매 백신’ 해결책은 ‘벌침’.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부작용 있던 ‘치매 백신’ 해결책은 ‘벌침’.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전 세계에서 치료제를 개발하지 못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그치고 있는 알츠하이머병를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희대 한의과대학·가천대·한국원자력의학원 공동 연구팀이 알츠하이머 백신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봉독(벌침) 성분으로 억제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6일 발표했다.

알츠하이머를 치료제로 새롭게 등장한 독감 백신 개념의 ‘치매 백신’은 알츠하이머병의 항원(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을 주사해 면역 시스템을 작동시켜 아밀로이드 베타에 대한 항체 생산을 촉진한다. 하지만 해당 백신을 인체를 대상으로 임상시험하자 참여자 6%의 뇌 속 염증이 유발되는 심각한 부작용이 뒤따랐다.

이러한 가운데 연구팀이 한방 대표 치료법인 봉독(벌침) 성분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은 것이다. 연구팀은 알츠하이머 질환을 일으킨 일부 실험쥐에게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 항원과 봉독의 PLA2 성분을 주사하고, 다른 실험쥐에겐 베타 펩타이드 항원만 주사했다.

이후 모리스 수중미로(Morris water maze) 검사를 통해 인지능력 및 기억력을 측정한 결과 PLA2를 병행 주사한 실험쥐들의 인지기능이 정상 쥐에 가까울 정도로 현저히 올랐다. 또 이 쥐들은 뇌 해마 부위의 아밀로이드 플라크 축적이 90% 이상 줄어들고, 아밀로이드 백신요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책임자인 배현수 교수는 “아밀로이드 백신만 처리한 쥐는 절반이 죽었지만, 벌독성분을 함께 주사한 쥐는 모두 생존했다”며 “이번 실험 결과는 현재까지 근본적인 치료제가 없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및 예방 백신 개발로 이어질 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의 연구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실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