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화로 보는 의학상식] 안성형

(제공 : 오헬스뉴스(경희의료원)) 안구 주위에는 눈의 기능이나 형태를 유지시키기 위한 안검, 누기, 안와 등의 조직들이 있다. 이런 조직들에 이상이 생기면 기능적·미용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안과, 그 중에서도 안성형클리닉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다래끼 외에도 사마귀 같은 안검 주위의 종양도 안검질환에 속한다. 그 외의 안검질환에는 아래 눈꺼풀이 눈 쪽으로 말려들어가 속눈썹이 눈꺼풀의 피부와 안구를 찌르는 부안검, 안검내반·안검외반, 안검하수, 안검 주위의 외상 등이 있다.

누기의 질환으로 눈물의 배출로가 막혀서 눈물이 넘쳐흐르는 비루관폐쇄증이 대표적이다. 1세 이전의 유아에게는 선천적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눈물 흘림이나 주기적으로 눈곱이 끼어 지저분하게 된다. 성인의 경우는 나이가 들수록 특히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데 정도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안와의 질환에는 안와골절, 안와 내 종양, 안구제거 및 적출술 등이 있다. 안와골절은 주먹이나 공에 의한 직접적인 충격으로 눈 주위의 뼈가 부러진 경우인데 조기에 수술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안와 내 종양은 눈뼈 내 또는 주위에 선천적·후천적으로 종양이 생기는 것이다. 끝으로 안구제거 및 적출술은 외상이나 질병에 의해 안구를 제거해야 될 경우나 눈이 수축해져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 안구를 제거하고 의안을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