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프랑스 파리에서 사설 앰뷸런스 운전사들이 노란 조끼 시위에 참가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들은 십수대의 앰뷸런스를 몰고 콩코르드 광장과 국회 인근 도로를 점거한 채 처우 개선과 의료 개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출처: 뉴시스)
지난 2일 프랑스 파리에서 사설 앰뷸런스 운전사들이 노란 조끼 시위에 참가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들은 십수대의 앰뷸런스를 몰고 콩코르드 광장과 국회 인근 도로를 점거한 채 처우 개선과 의료 개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프랑스의 이른바 ‘노란 조끼’ 시위가 3주째 이어지는 가운데 남부 항구도시 마르세유에서 벌어진 시위 과정에서 사망자가 추가로 발생했다.

3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AP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1일 마르세유 시위 장소 인근 아파트에 살던 80세 여성이 덧문을 내리던 중 얼굴에 최루탄을 맞아 숨졌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지난달 17일 노란 조끼 시위가 시작한 이후 관련 사망자는 이번이 4명째다.

이런 가운데 새로운 계층·직종의 시민들이 노란 조끼 시위에 속속 가담하면서 전면적인 반(反)정부 시위로 확산할 가능성도 나온다. 

지난 2일 파리에서는 사설 앰뷸런스 운전사들이 노란 조끼 시위에 참가했다. 이들은 십수대의 앰뷸런스를 몰고 콩코르드 광장과 국회 인근 도로를 점거한 채 처우 개선과 의료 개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번 시위에는 중학생들까지 참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마크롱 정부의 교육·시험 개혁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다만 이들이 노란 조끼 시위를 지지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BBC는 보도했다.

노란 조끼 시위가 전면적인 국가 소요 사태로 번지고 있으나 아직 뚜렷한 해결책이 나오지 못한 상황이다. 4일로 예정됐던 정부와 시위대간 협상도 시위대의 거부로 무산됐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정치적 반대파들은 궁지에 몰린 ‘대통령 때리기’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마크롱 대통령과 대선에서 맞붙은 극우 정치인 마린 르펜은 “마크롱 대통령이 50년 만에 처음으로 국민을 향해 발포 명령을 내리게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유류세 인상과 최저 임금 동결 등의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랑스 내무부에 따르면 지난 1일 시위에는 3만 6천여명이 참여했다. 첫 주말 11만 3천명과 다음 주말 5만 3천명 보다는 줄었지만 190여곳에서 시위대의 방화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파리에서만 400여명이 연행되고 110명이 부상을 입었다.

프랑스 경찰은 시위대 사이에 극우·극좌세력이 끼어들어 폭력 사태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벤자맹 그리보 정부 대변인은 “1천명에서 1천 500명 정도가 경찰과 맞서 싸우고 파괴하고 약탈하기 위해 극렬 시위에 나섰다”며 “이들은 노란 조끼 시위와 전혀 상관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노란 조끼 시위는 프랑스 전역에서 유류세 인하와 고유가 정책 폐기를 요구하면서 지난 달부터 자발적으로 벌어졌다.

프랑스 정부는 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지난 1년간 유류세를 경유는 23%, 휘발유는 15%를 인상했으며 내년 1월에도 추가 인상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