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천지일보 DB
성경. ⓒ천지일보 DB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중국정부가 종교사무조례를 강화하는 등 종교 탄압이 갈수록 심화하는 가운데 개신교계가 중국의 선교 상황에 대해 점검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한국위기관리재단은 3일 서울침례교회에서 열린 위기관리포럼에서 중국 정부의 강화된 종교사무조례가 어떤 형태로 변할지 알 수 없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중국 선교를 멈출 수는 없다고 밝혔다.

발제자로 나선 합동총회세계선교회 지호길 목사는 “예전에는 중국 공안이 사역 현장을 덮치는 방식이었지만 현재는 아예 선교사 명단을 가지고 호출하는 방식으로 변했다”며 “과거와는 다른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지 목사는 또 “중국의 정책 변화에 따른 선교사 추방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고민하고 전략적 선교사 재배치 등을 위한 전략적 정책 수립을 하게 한다”며 “여하튼 궁극적인 목표는 ‘선교 중국’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거리 중국 선교를 위한 전략적 재배치와 더불어 이미 해당 국가에서 사역하고 있는 선교사들과의 갈등을 줄이기 위해 유예기간(2년)을 둔 뒤 지역 선교부에 가입하도록 하는 등 운용의 묘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홍순규 한국위기관리재단 사역국장은 중국의 종교정책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동방의 예루살렘으로 불리는 저장성 원저우시 시민 15%가 기독교인일 정도로 중국 복음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중국 정부가 위기를 느끼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중국정부는 종교마저 철저한 관리를 하고 싶어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예전에는 외교 관계를 고려해 개별적으로 비자발적 출국이 행해졌으나 최근에는 일망타진 형태로 대규모 출국조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한국 선교계도 장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빌리온선교회 김종구 대표는 “중국 선교사 파송을 지속하되 장기 대신 단기 선교사 파송에 역점을 두라”며 “선교사 추방의 방침인 중국의 신종교 사무조례를 넘어설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인턴 선교사를 지속해서 파송해 언어와 문화 훈련을 시키면서 선교의 동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