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라움-북경화이성아의료기계유한공사 MOU (제공: 서울시)
큐라움-북경화이성아의료기계유한공사 MOU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시가 베이징 현지에서 연 ‘서울시 중국투자협력주간’에서 국내 스타트업이 내놓은 기술들로 중국 투자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서울시는 베이징(北京) 현지에서 열린 ‘서울시 중국투자협력주간’ 현장에서 서울 소재 유망 중소기업과 중국 투자가 100명과의 투자상담회를 통해 서울 중소기업 3곳과 현지 중국 투자자 간 중국 진출 및 투자를 협력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 4건을 맺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중국 투자자의 선호도와 기업의 기술사업화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엄선한 20개 국내 유망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동행해 중국 현지 100명의 투자자들과 만남의 자리를 주선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기업 당 평균 5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 총 109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단순 투자뿐 아니라 합작회사에 설립에 대한 논의도 20건 이상 진행됐다는 후문이다. 바이오의약품 개발업체인 지아이이노베이션은 4개의 중국기업으로부터 합작회사 설립 제의를 받았고, 플럭시티, 아이디브, 힉스컴퍼니 등도 중국 투자가들의 러브콜을 받았다.

중국 베이징을 순방 중이던 박원순 시장도 현장을 방문, 국내 기업 대표들을 만나 힘을 실어주었다. 서울시는 이번 행사를 위해 사전에 기업 선정 후 4주간의 투자유치 컨설팅을 지원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부스별 통역사를 배치해 상담을 지원하는 등 기업 진출 및 투자유치를 위해 전방위 지원에 나섰다.

중국 측에서는 중국은행, 중국투자협회 해외투자연합회, QF캐피탈, Co-Founder 창업투자, 베이징 중해 투자관리 유한회사, 북광그룹 등 30여개사 100여명의 중국 투자자가 참여, 1:1 집중상담이 이뤄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기업 선발부터 투자자 선정까지 철저한 준비 과정을 거쳤다”며 “향후 현지진출 및 투자유치 등 실질적인 성과가 나도록 사후관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