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오페라, 다르지만 영원과 순간처럼 뗄 수 없는 예술”
권대근 교수 “말로 메울 수 없는 간극 치환, 공감 자아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소프라노 정재령이 2018년 종합문예지로 탈바꿈한 ‘계간 에세이문예(2018년 겨울호, 통권 제57호)’를 통해 시 부문 신인상을 받고 한국문단에 등단했다.
현재 부천시립합창단 소프라노 상임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재령 시인은 강원도 원주 출생으로 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성악전공)를 졸업하고, 1985년 ‘정세문 전국작곡콩쿠르 대상’ 및 성악, 피아노, 바이올린, 작곡 콩쿠르 다수 입상(1983~1991)했다. ‘정재령의 해설이 있는 오페라 산책’ 100회 기념공연 및 음악회 출연 650여회 이상을 공연한 성악가다.
정재령 시인은 당선소감에서 “시는 짧아서 아름답고, 오페라는 짧은 걸 길게 늘여서 아름답다”라며 “서로 이렇게 다르지만 순간을 영원처럼, 영원을 순간처럼 서로가 서로를 잡아당기면서 끌어들여 엉겨 붙어 떼려야 뗄 수 없는 이 영원한 순간들이 시이고 음악이고 미술이며 예술”이라고 밝혔다.
정 시인은 이어 “초등학교 때 선생님께서 숙제로 시를 써오라고 하셨고, 저는 제 꿈이 예술가였기 때문에 그것을 시로 썼다”며 “그 꿈대로 저는 성악가가 됐고, 가끔 그 시를 생각하면서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노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사를 맡은 수필가이며 문학평론가인 권대근(대신대학원대학교 문학언어치료학, 문학박사) 교수는 “‘물웅덩이’ ‘민들레’ ‘바다’ ‘시든 꽃’을 당선작으로 선정한 정재령 시인의 시는 말로써 메울 수 없는 간극이나 결핍을 치환하고 있어 공감을 자아낸다”며 “시인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각각의 슬픔을 섬세하게 어루만지고, 시를 쓸 때 항상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가장 근원적이고 기초적인 문제를 만나 숙고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이어 “시적 대상인 사물의 존재를 아프게 인식해, 비유라는 치환원리로 형상화해 시의 품격을 유지하는 데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평했다.
한편, 정재령 시인의 ‘계간 에세이문예’ 신인상 시상식은 지난 17일 오후 부산역 회의실에서 내외 귀빈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성대하게 치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