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 공동 점검단이 24일 경의선 철도의 판문점 선로를 점검하고 있다. 2018.07.24. (사진=통일부 제공) (출처: 뉴시스)
남북 철도 공동 점검단이 24일 경의선 철도의 판문점 선로를 점검하고 있다. 2018.07.24. (사진=통일부 제공) (출처: 뉴시스)

경의선·동해선… 2600㎞ 구간

정부, 연내 착공식 개최 방침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남북 철도 연결과 북한 철도 현대화를 위한 공동조사가 30일부터 18일간 진행된다. 남북 조사단은 열차를 시범 운행하며 철로 상태 등을 조사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29일 기자들과 만나 “안전상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잘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조사가 끝나면 추가조사가 필요한지 봐야 하고, 이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설계도 기본설계를 해야 한다”며 “시간이 촉박해 필요하면 추가조사가 실현될 수 있다”고 전했다.

남북은 다음 달 17일까지 서해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과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을 선로 이동하며 선로 상태와 관련 시설을 살펴볼 계획이다. 특히 터널과 교량을 중점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다만 현지 사정에 따라 일정이 변할 가능성도 있다.

철도는 총 2600㎞를 이동하게 되며 이 중 조사하는 구간은 1200㎞다.

남측조사단은 동해선 조사를 위해 남측에서 육로로 금강산을 지나 안변역에서 이동한다.

당국자는 “북측 설명에 따르면 금강산역에서 안변역 구간은 열차를 타고 이동하며 조사하기에 부적절하다”며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해서 우선은 버스를 타고 이동하면서 조사하고, 안변역에서부터 열차로 이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연내에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 착공식을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이 착공식이 상징적인 의미의 행사라는 점에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게 정부 입장이지만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는 차원에서 착공식에 관해 별도의 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측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현존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촉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을 같이 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도 “이 사업은 단순히 철도를 연결하고 현대화하는 것을 넘어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다. 신경제구상,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혜를 발휘해 합의하겠다”고 말했다.

비용 문제에 대해선 남북협력기금을 투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과 협의를 해야 한다. 남북 협력기금을 투입하게 디겠지만 결국에는 투자 방식도 있어 퍼주기 우려가 없도록 재원 조달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