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인선 기자] 부산시는 지난 10월 1일 해운대구 초고층 건축물의 화재에 따른 방재적 취약성 분석 및 문제점을 고찰하고 대안 모색을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시는 20일 건축·방재 전문가 및 관련 학계, 단체, 학생 등을 대상으로 ‘초고층 건축물 방재 심포지엄’을 열고 초고층 건축물 화재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포럼에는 부산대 건축공학과 BK사업팀 연구원 정군식 교수가 ‘한·일 초고층 건축물 관련 방재정책의 고찰 및 안전성 비교 분석’을, 경원대학교 초고층방재전략연구소장 박형주 교수가 ‘초고층 건축물의 재난예방 및 피해확산방지를 위한 종합대책’을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발제에서 정군식 교수는 취침계 시설, 피난약자 거주, 바람 영향, 피난계획 곤란, 소방 성능 한계, 폐쇄형 복도 등을 방재적 취약성으로 제시하고, 법 규정, 소방능력 한계, 소방 메뉴얼 불이행 및 운영미비, 인식·교육·인력 부족, 건축주·설계자 인식 부족 등을 취약성의 요인으로 꼬집었다.

정 교수는 “일본과 한국의 소방법을 비교했을 때 발코니, 대피 공간, 피난안전구역, 비상용 진입구 등이 일본에 비해 한국의 시설이 피난에 어려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문제해결을 위해 방재계획서, 종합적 방재대책 수립을 위한 장치, 방재인력의 양성과 주민의식 고양 등의 대책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박형주 교수도 “일본은 건축물에 대한 지도사항을 어긴 건축물이 없다”며 “지도사항이 법보다 더 강력한 집행력을 갖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이에 비해 방재 의식이 너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박 교수는 “건설하는 데만 초점을 맞추고, 관리와 사고에 대응하는 능력은 부족하다”며 “예방-대비-대응-복구까지 ‘FFMA’의 4주기를 적용한 재난관리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 류재용 건축정책관은 피난안전구역 확대, 외벽 마감재 불연재료 사용 등 의무화, 피난 방재전문위원회 구성·운영, 건축물 방재계획서 제출, 피난안전구역 설치 등 기존 건축물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