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함바(공사장 밥집) 비리' 사건의 브로커 유상봉(72) 씨가 경찰 간부 2명을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유 씨는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인 백종덕 변호사를 통해 허경렬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과 유현철 분당경찰서장을 이런 혐의로 수원지검에 고발했다. 사진은 23일 오전 고발장 접수에 앞서 백종덕 변호사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검에서 유 씨가 보낸 편지를 보여주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이른바 '함바(공사장 밥집) 비리' 사건의 브로커 유상봉(72) 씨가 경찰 간부 2명을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유 씨는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인 백종덕 변호사를 통해 허경렬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과 유현철 분당경찰서장을 이런 혐의로 수원지검에 고발했다. 사진은 23일 오전 고발장 접수에 앞서 백종덕 변호사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검에서 유 씨가 보낸 편지를 보여주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전 캠프대편인 백종덕 변호사

이 지사 수사책임자 고발 대리

이 지사 측, 고발과 무관 강조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백종덕 변호사가 23일 이른바 ‘함바(공사장 밥집)비리’ 사건의 브로커 유상봉(72)씨를 대리해 허경렬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유현철 분당경찰서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를 두고 세간에선 검찰 송치 이후 직접적인 대응을 삼가던 이 지사 측이 경찰을 상대로 우회적인 반격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백 변호사가 다름 아닌 6.13 지방선거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 캠프의 가짜뉴스공동대책단장과 대변인을 지냈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는 지난 6일 ‘친형 강제입원’ 등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에게 직권남용과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유 서장 등 분당경찰서 수사라인 4명을 고발하려했다. 다만 민주당의 만류로 고발장 제출 직전 의사를 철회했다.

하지만 결국 유 서장을 이번에 고발 조치했다. 주목할 점은 이 고발 대상에 허 청장이 포함된 점이다.

허 청장 직속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 19일 이 지사의 아내 김혜경씨를 이른바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소유주라고 판단, 명예훼손과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긴 바 있다.

이 지사를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경찰 수사책임자 2명이 한꺼번에 고발당한 것이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경찰에 대한 이 지사 측의 반격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이 지사는 “수사가 아닌 B급 정치를 하고 있다” “진실보다 권력을 선택했다”고 경찰을 강력 비판했다.

지난 4일 분당경찰서가 자신을 기소의견으로 송치하자 이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경찰이 ‘대면 진찰 거부하는 환자(형님)에 대한 강제대면 진찰 절차 진행’을 ‘대면 진찰 없이 대면 진찰을 시도했다’는 무지몽매한 순환논리로 ‘직권남용죄’라 주장하고 그에 맞춰 사건을 조작했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지난 19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이 아내 김씨 역시 기소의견으로 송치하자 “제 아내가 아니라는 증거가 차고 넘치는데도 비슷한 것들을 몇 가지 끌어 모아 제 아내로 단정했다”면서 “경찰이 진실보다 권력을 택했다”고 힐난했다.

백 변호사의 이날 고발장 제출과 관련, 이 지사 측은 선을 긋는 모양새다. 이번 고발은 백 변호사 개인이 제보를 받고 움직인 것일 뿐, 이 지사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도 지난 19일 “분당경찰서는 수사기밀을 유출한 정황이 명백해 고발하려 한 것인데, 지금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수사과정에서 불법을 저질렀다는 상황은 없다”며 “다만 수준이 떨어지는 수사를 했고, 고발할 사항은 아닌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혜경궁 김씨’ 사건과 관련, 이 지사에게 불리한 증거들이 잇따라 나오는 상황에서 백 변호사가 고발장을 제출한 것을 두고 의심의 눈초리가 이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 지사 측은 지난 21일 이후 공식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이른바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에 등록된 g메일 아이디 ‘khk631000’과 똑같은 포털 다음(daum) 아이디가 수사착수 직후 탈퇴 처리됐고, 마지막 접속지가 이 지사 자택으로 파악됐다고 알려진 직후다.

이를 두고 본질과 무관한 소모적인 논란만 증폭돼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는 것이 이 지사 측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