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청 전경 (제공: 양천구)
양천구청 전경 (제공: 양천구)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 양천구가 김장철이 다가옴에 따라 일시적으로 다량으로 배출되는 김장쓰레기 올바른 배출방법에 대한 홍보에 나섰다.

김장쓰레기는 김장쓰레기 수거 전용봉투(주황색) 20ℓ에 담아 동별 지정요일 일몰 후부터 23시까지 내 집 앞에 배출해야 한다. 아직도 어떻게 버려야 할지 잘 몰라 본의 아니게 불법투기 사례가 종종발생하고 있다.

김장쓰레기는 배추 잎, 파 뿌리와 껍질, 무 및 마늘 껍질 등 김장 재료들을 다듬으면서 나온 생쓰레기를 일컫는다. 배출 시 음식물 처리시설기계 고장의 원인이 되는 마대자루와 노끈, 양파망 등의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꼭 제거하고, 마늘대와 고추꼭지는 일반쓰레기 봉투에 담아 배출하면 된다.

김장쓰레기 배출량이 적은 경우 음식물 종량제봉투(녹색)에 넣어 배출하고, 음식점·상가는 기존 방식(납부필증, 차량계근)으로 배출하면 된다. 전통시장 내 야채판매소는 특성상 생쓰레기 배출량이 많이 발생함을 고려하여 신규제작·보급하고 있는 음식물종량제 봉투(30ℓ)에 배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청소행정과(2620-3440)로 문의하면 된다.

김장쓰레기 배출방법 홍보물 (제공: 양천구)
김장쓰레기 배출방법 홍보물 (제공: 양천구)

구 관계자는 “김장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구입단계부터 다듬어진 재료를 구입하고 물기를 꽉 짠 후 말리거나 잘게 썰어 배출하면 부피와 무게를 줄일 수 있어 규격봉투 사용에 따른 부담을 훨씬 줄일 수 있다”며 “올바른 김장쓰레기 배출방법을 준수하여 쾌적한 주거환경과 깨끗한 거리환경 조성에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실천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