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 9개 원자력학과 학생들이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에 대한 ‘탈원전 정책, 공론화 없는 졸속 행정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 9개 원자력학과 학생들이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에 대한 ‘탈원전 정책, 공론화 없는 졸속 행정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지역자원시설세’ 법안 봇물

원전지역 “탈원전으로 세수↓”

인상시 한전 비용 1조5000억

정부 “에너지정책에 큰 영향”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원자력발전소를 보유한 일부 지자체들이 지방세 인상을 요구하면서 정부가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기피시설인 원전을 두는 대가로 세수가 줄어들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세금을 올릴 경우 혜택이 일부 지방자치단체에만 들어가고 자칫 전체적으로 전기요금 인상의 요인이 될 수 있다며 달가워하지 않는 눈치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회에 따르면 원자력과 화력 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를 인상하는 내용의 지방세법 개정안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지역자원시설세는 지역의 자원이나 시설을 이용하는 데 따른 편익이나 비용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원자력과 화력 발전 등에 부과하는 세금이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은 전 지역자원시설세를 기존 kWh(킬로와트시)당 1.0원에서 2.0원으로 두 배로 인상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 또한 자유한국당 강석호·유민봉 의원과 민주당 이개호 의원은 사용후핵연료와 중저준위 방폐물에 지역자원시설세를 신설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 화력발전에 대해서도 지역자원시설세를 기존 kWh당 0.3원에서 1~2원으로 인상하거나 탄력세율을 적용하는 개정안들이 발의됐다.

개정 이유는 다른 지역자원시설세와의 형평성(양승조), 지자체 재정 자율성(김석기), 방폐물 안전관리 및 재난예방 재원 확보(이개호, 유민봉) 등이다. 여기에 최근 경북 지역 지자체들이 탈원전으로 세수가 줄었다는 이유로 지역자원시설세 인상·신설을 요구하며 논의에 가세하고 있다.

지역자원시설세는 발전량에 따라 책정하기 때문에 원전이 줄면 세수도 감소한다. 산업부에 따르면 원전 지역자원시설세는 2013년 694억원, 2014년 782억원, 2015년 1648억원으로 증가했다가 2016년 1620억원, 2017년 1484억원으로 감소했으며 올해에는 1254억원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국가 에너지정책에 대한 고려 없이 지자체의 세수 확대만을 위한 지방세 인상이나 신설이 불합리하다는 입장이다.

산업부는 행안위에서 논의될 지방세법 개정안이 모두 적용될 경우 한국전력에 연간 약 1조 5157억원(화력 9920억원, 원자력 2968억원, 방폐물 2269억원)의 추가 비용 부담이 발생해 전기요금 2.7% 인상 요인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지역자원시설세는 이미 2015년에 kWh당 화력 0.15원, 원전 0.5원이 인상됐다. 산업부는 3년 만에 다시 인상이 연료비 상승과 원전 가동률 저하 등으로 올해 영업이익이 급감한 한전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자체 조례가 국가 에너지정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