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모습 자료사진 (출처: 유엔(UN))
유엔총회 모습 자료사진 (출처: 유엔(UN))

“위안부 실종자 파악도 안 해… 위안부 낙태 문제 조사도 거부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유엔 강제실종위원회(CED)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을 질타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한 보상 부족뿐 아니라 실종자 현황 등을 제대로 파악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20일(현지시간) 위원회는 보고서에서는 “위안부 피해자들이 언제 실종됐는지 상관없이 이들의 운명과 이들이 놓였던 환경과 일본의 조사 결과 등을 알고 싶다”며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과 정의실현도 재차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이달 5~6일 위원회 심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유엔 위원회의 심의보고서에서는 37개 권고사항 중 위안부문제를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위원회는 위안부 수에 관한 통계 정보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위안부 피해 여성에게 낙태를 시켰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위원회는 또한 일본 정부가 위안부들의 낙태 문제와 관련해 조사를 거부한 것과 위안부 문제를 은폐하려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했다.

위원회는 일본이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문제가 해결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유감을 나타냈다. 이는 진실을 알아야 할 피해자의 권리를 부인하는 행태라고 위원회는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위원회 보고서가 나오자 제네바대표부를 통해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실(OHCHR)에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와 고문방지위원회 등 OHCHR 산하 위원회들은 지난해와 올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가 피해 보상에 부족했다며 일본 정부가 제대로 사죄하지 않았다는 보고서를 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