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낮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국정과제 위원회와 대통령자문위원회 오찬 간담회가 끝난 뒤 참석 위원들과 함께 경내 산책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낮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국정과제 위원회와 대통령자문위원회 오찬 간담회가 끝난 뒤 참석 위원들과 함께 경내 산책을 하고 있다.

“이제까지 그린 큰 지도… 지도 따라 포용국가 만들어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다 함께 잘사는 국가’ 혁신적 포용국가론을 주장해온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구체적인 성과를 주문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정책 설계를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 국정과제 협의회 위원과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과의 청와대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지금까지는 국정과제를 설계했다면, 이제부터는 국정의 성과를 정부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구현자가 돼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각 위원회의 성과에 대해 “포용국가 비전전략을 만들었고, 국가균형발전, 일자리 로드맵, 4차 산업혁명, 자치분권, 신북방 등 분야별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금까지 각 위원회가 국정과제의 큰 지도를 그려줬다”면서 “이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그 지도에 따라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9월부터 언급해 온 ‘혁신적 포용정책’은 기존 경제정책과 함께 사회정책이 어우러진 통합정책이다. 이제 한 달여 후면 집권 3년 차에 접어드는 만큼 기존의 경제정책이 성과를 내지 못하자 새로운 방안을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6일 ‘포용국가 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국가비전으로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개념을 제시해왔다.

또 지난 1일 2019년도 정부 예산안을 위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가 우리가 가야 할 길이며, 우리 정부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라며 포용국가 실현을 강조했다. 지난 아세안 순방 당시에도 포용국가의 비전을 대외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