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9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9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일 오전 여야 원내대표 최종 담판을 앞두고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과 대화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면서도 “부당한 국정 조사에는 엄격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전반적으로 국회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데 예산 심사 기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야당이 국회 일정에 참여를 안 해서 예산심사가 사실상 안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영표 원내대표는 야당과의 대화를 통해 국회 파행을 막는 한편 부당한 국정조사에는 엄격한 기준으로 대해 달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수용 여부는 당에서 회의해 결정하겠다”며 “오전에 국회의장을 비롯한 야3당 대표가 다시 만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 정상화는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야당의 보이콧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민생 위해 써야 할 시간이 흘러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470조원의 예산 심의와 아동수당법, 윤창호법 등 국민 삶과 직결된 법안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국민 삶, 민생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주장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법관회의 결과에 대해 “사법부에 대한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방안도 논의가 안 된다”며 “국회가 탄핵에 대해 심도 깊고 본격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유치원 3법에 대해 “자유한국당 때문에 법안 처리가 불분명하다”며 “교육자와 기업가 가치관이 다르고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여야 5당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20일 만났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야당은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경질 등의 주장을 접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정조사를 진행하면 일정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민주당은 명분 없는 국정조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여론을 의식해 다시 당내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