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가 20일 오전 11시 김대지 부산지방국세청장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한 가운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부산상공회의소) ⓒ천지일보 2018.11.20
부산상공회의소가 20일 오전 11시 김대지 부산지방국세청장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한 가운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부산상공회의소) ⓒ천지일보 2018.11.20

지역 기업인들 50여명 참석

중소·중견기업 당면과제인 가업승계 지원

법인세율 과세표준 구간 세분화 건의 등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가 20일 오전 11시 김대지 부산지방국세청장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역 기업인들 50여명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이번 간담회는 현재 지역 주력업종의 경기둔화로 대부분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세무 당국과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부산상공회의소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이뤄졌다.

부산지방국세청은 간담회에 앞서 국세행정의 방향을 설명하는 시간을 통해 납세자를 세정의 중심에 두고 납세자 권익을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으며 특히 어려운 경제여건 속 지역기업들의 사기를 북돋기 위한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지역 상공인들은 김대지 청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마련된 자리인 만큼 현재 겪고 있는 애로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했다.

특히 1세대 창업주에서 다음 세대로 경영권 승계를 앞둔 기업인들은 한목소리로 다음 세대들이 힘들고 어려운 제조업 가업 승계를 꺼리고 있다면서 우리 경제의 근간인 중소·중견기업들의 건강한 경영권 이전을 위해 현행 OECD 회원국의 2배에 달하는 고율의 상속·증여세율(10~50%)을 소득세율 수준으로 인하해 줄 것과 더불어 가업상속공제 요건의 개선을 건의했다.

범인 세율 과세표준 구간에 대해서도 2억 초과~200억 이하 구간이 20%의 동일 세율이 적용되고 있는 만큼 과세 형평성과 중소기업의 법인세 부담을 줄여 유동성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2단계 이상으로 세분화해줄 것에 대해 요청을 했다.

또한 기업경영환경 악화로 생존에 전력투구 하는 상황임을 고려해 국세청과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중복세무조사의 행정적 부담을 완화해 줘야 한다며 참석한 상공인들은 한목소리를 냈다.

이 외에도 현재 부산 호텔·관광산업이 외국 관광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외국 관광객 유인을 통한 산업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 관광객 부가세 환급범위 확대 및 관광호텔 종합부동산세 한시적 감면에 대한 건의사항도 접수됐다.

이에 대해 김대지 부산지방국세청장은 “현재 우리 지역기업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다시 한번 느꼈으며 발로 뛰는 세무 행정을 통해 납세자의 목소리를 경청해 세정에 반영하고 세무 부담을 축소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세정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면서 “납세자들이 공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편안하고 공정한 세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며 지역 기업인들의 요청에 화답했다.

허용도 회장은 간담에서 “지역 상공인들이 최근 경제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경제여건 악화로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따뜻한 세정은 경영정상화에 큰 힘이 되는 만큼 지속적으로 세무 당국과 소통의 채널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