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면담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면담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비핵화와 대북제재, 남북협력 방안 등을 체계적으로 논의할 한미 워킹그룹이 20일(현지시간) 공식 출범한다.

북핵 협상 국면에서 한미 간 원활한 공조를 위해 마련되는 한미 워킹그룹이 북미대화와 남북협력의 진전에 가시적 성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워킹그룹은 양국이 지난달 비건 특별대표가 방한했을 때 북한 비핵화에 관한 한미 워킹그룹 구성을 합의하기로 함에 따라 출범하게 됐다.

워킹그룹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 본부장이 양국 대표를 각각 맡는다. 이들은 이날 워싱턴에서 만나 북한 비핵화 방안을 조율할 예정이다.

한국 측에서는 외교부를 중심으로 대북 현안을 담당하는 통일부와 청와대 국가안보실 등 관련 부처 실무진이 참여하며, 미국 측에서는 국무부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사들이 참석한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9일 미 워싱턴DC를 방문해 특파원들과 만나 “워킹그룹 가동을 위한 세부사항은 거의 합의됐다”면서도 “한미 간 공조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은 모두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양측이 지금까지 해오던 협의를 체계화하고, 외교부 차원을 넘어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라며 “일각에서 주장하는 한쪽이 다른 쪽에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시스템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날 열리는 1차 회의에서는 특히 남북 철도 착공식에 대한 한미 간 견해차가 해소될지에 관심을 끌고 있다. 앞서 남북은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를 지난달 하순부터 진행하기로 합의했지만, 미국이 부정적 입장을 피력해 아직 일정을 잡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