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타결 이후 위기 맞은 메이 총리 (CG) (출처: 연합뉴스)
브렉시트 타결 이후 위기 맞은 메이 총리 (CG) (출처: 연합뉴스)

영국 내부선 반대 잇따라

합의안 비준할 것 강조해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럽연합(EU)이 영국의 EU 탈퇴인 ‘브렉시트’ 협상 합의문을 놓고 추가 협상은 없다고 못 박았다. 이와 함께 협상 합의문의 수용을 촉구했다.

19일(현지시간) EU는 이날 브뤼셀에서 브렉시트 담당 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최근 EU와 영국의 양측 협상단이 합의한 브렉시트 협상을 마무리하는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장관들은 영국과 더는 협상이 없다며 타결에 이른 합의안을 비준할 것을 영국 측에 강조했다.

앞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지난주 일부 장관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브렉시트 합의에 대한 내각의 지지를 끌어내는 데 성공한 바 있다. 하지만 일부 장관들이 이에 반발해 사퇴한 데 이어 의회의 강경 브렉시트파는 물론 EU와 긴밀한 관계를 바라는 의원들로부터 강한 반대에 부딪혀 논란을 일고 있다.

이에 일부 의원들은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을 주장하는 등 메이 총리의 정치적 위치가 흔들리고 있다.

EU는 브렉시트 협상 합의문에 의해 불거진 영국 내 갈등에도 불구하고 오는 25일 EU 특별정상회의를 열어 브렉시트 협상을 최종 마무리하고 공식 서명한다는 입장이다.

미카엘 로드 독일 EU 업무 담당 장관은 “현재 테이블에 있는 합의안보다 더 좋은 합의에는 도달할 수 없다”고 쐐기를 박았다. 장 아셀보른 룩셈부르크 외교장관도 “어떤 합의도 ‘노딜(No Deal)’보다는 낫다. 이 합의를 현실로 받아들이는 게 EU나 영국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