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정치는 ‘생물(生物)’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서울 여의도 국회는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고, 상황도 시시각각 변합니다. 그래서 ‘천지일보’는 정치권에서 주목받는 현안·인물을 속속이 들여다보고, 귀에 쏙쏙 들어오는 정치 기사를 선보이는 [정치 쏙쏙]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편집자 주>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9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9

검찰 기소 여부 주시

“쉽게 징계하지 못해”

조사단 구성하잔 주장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경찰이 이른바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배우자인 김혜경씨로 결론을 내린 데 대해 여권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친문(친문재인) 대 비문(비문재인) 간 갈등이 불거지면서 당내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등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지사는 19일 경기도청 신관 입구에서 입장을 발표하고 “뇌물을 받았다면 처벌을 받아야 하는 것이고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는 것 당연한 거다. 그런데 무고한 사람을 놓고 죄를 지었다면 어떻게 하겠냐는 것 자체가 프레임”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기소 여부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혜경궁 김씨’ 논란에 대한 당의 입장을 묻는 취재진에게 “그만들 하라”고 말을 아꼈다.

이 대표는 전날에도 당 전국대학생위원회 발대식이 끝난 뒤 “어제 대변인이 다 냈다”고 입장 발표를 삼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현재 본인이 인정한 부분이 없고, 경찰 수사 내용을 몰라 검찰 기소 여부를 보고 법적 절차에 따라 필요하면 당의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당 지도부에서는 대변인이 이야기한 수준에서 당의 입장을 정했다”고 말했다. 또 ‘당에 부담을 주는 것 아닌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우리도 상황에 대해 걱정은 하지만, 공당으로서 조치를 취하기 위해선 사태를 좀 더 지켜봐야 되지 않느냐”고 신중론을 유지했다.

당내에선 이 지사가 여당의 차기 대권 주자인데다 경기도자시인 만큼, 쉽게 징계할 수 없다는 신중론이 있다. 친문 세력과 대립해온 이 지사가 정치적 탄압을 주장하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하는 분위기다.

전여옥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촛불시위에서 가장 먼저, 가장 강력하게 주도한 이가 이재명 지사였고, 그 지분이 있어 그런 것”이라며 민주당의 태도를 지적했다.

그는 “만일 민주당이 제명하면 가만히 있을 이 지사가 아니다”며 “(그럴 경우에) 비겁하고, 비열한 ‘옐로우 리스트’가 나올 것이다. 이해찬 대표도 지난 선거에서 신세를 좀 진 듯하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재명 부인 김혜경씨가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 논란과 관련해 2일 오전 수원시 장안구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2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재명 부인 김혜경씨가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 논란과 관련해 2일 오전 수원시 장안구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2

이번 논란은 당내 갈등으로 비화할 요소를 안고 있다. ‘혜경궁 김씨’는 문재인 대통령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난하는 게시물을 여러 차례 올렸다. 이 때문에 트위터 계정 소유주가 이 지사의 배우자로 밝혀질 경우 민주당 지지층의 갈등이 격화할 수밖에 없다.

당내 일각에선 이 지사가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표창원 의원은 17일 자신의 SNS에 “혜경궁김씨가 김혜경씨라면 이재명 경기지사는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거짓말로 많은 사람을 기만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걸 의원은 당이 조사단을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원이 ‘혜경궁 계정’ 내용을 썼다면 해당행위를 한 것이다. 그래서 당대표 등은 계정주인이 특정이 안 돼도 윤리심판원 규정에 의해 당원의 해당행위에 대한 직권조사명령을 내릴 수 있다”면서 “공정성을 위해 이슈를 이끈 권리당원의 주도적 참여 하에 빨리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혜경궁 김씨’ 논란이 이어진다면 국민이 민주당을 바라보는 시각이 차가울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민주당이 정치적으로 사과할 필요가 있다”며 “그러면서 검찰에 엄중한 수사를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논란에 대해 “관여할 성격이 아니다”라며 한 발 물러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이 판단하고 논의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