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파푸아뉴기니 포트모르즈비 잭슨 국제공항에 도착, 인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파푸아뉴기니 포트모르즈비 잭슨 국제공항에 도착, 인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내년 한·아세안 회의 유치 성과
미중러 정상급 회동, 북핵 논의
비핵화 해법 시각차 드러나기도
文 정부 중재·균형외교 과제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등 5박 6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이 순방을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 기반을 다지고, 신(新)남방정책을 가속화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지난 13일 해외 순방길에 올랐던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등의 일정에 참석했다. 여기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과 아세안 양측 간 교역·투자 확대를 제안하는 등 신남방정책 확산에 주력했다. 특히 내년에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한·메콩 정상회의의 한국 개최를 이끌어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내년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초청을 제안하고, 문 대통령이 이 제안을 검토하기로 하면서 시선이 집중되기도 했다.

아세안 국가 정상들과의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비핵화 등 한반도 문제를 현안으로 끌어들여 이들 아세안 국가들의 지지를 확보하는 데 힘을 쏟기도 했다.

평화 행보도 이번 순방의 핵심 과제였다. 순방 기간 문 대통령은 미국, 러시아, 중국 등 한반도 주변국과의 정상급 회동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논의에 주력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동력을 유지하는 데 공을 들였다. 싱가포르에서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잇따라 만나 비핵화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북한이 과감하게 비핵화 조처를 할 수 있도록 러시아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이어 펜스 부통령과의 회담에선 “국제제재 틀 범위에서 한미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 하에 남북관계의 개선과 교류협력을 추진해 나감으로써 북한에 대해 비핵화를 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혜택과 밝은 미래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다만 대북제재 완화 문제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비핵화를 둘러싸고 미국과 북한 간 협상이 진행 중인 점과 현재 미국과 국제사회의 상황으로 볼때 지금 당장은 대북제재 완화 주장이 설득력을 얻기 힘들다는 판단에 따른 ‘로키’ 행보로 풀이된다.

이들과의 회담 과정에서 러시아와 미국 간 확연한 입장 차도 여실히 드러났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진전이 있을 경우 미국의 상응조치가 이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미국의 대북 강경론자인 펜스 부통령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북한의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에 방점을 찍었다. 이는 중간선거를 치른 미국 정부의 북미 대화기조를 대변하는 것이어서 주목됐다.

이번 순방에서 비핵화 관련 행보는 이견을 줄이고 공감대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비핵화 해법을 둘러싸고 중요 당사국 간 시각 차이가 드러나면서 향후 비핵화 국면에서 문재인 정부에게 중재와 균형외교라는 과제가 남아 있다는 것이 확인되는 순방이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