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모임이 15일 경상남도 산청군 이레마을에 있는 ‘장애인거주시설’에 대한 실태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5
사회복지사 모임이 15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경상남도 산청군 이레마을에 있는 ‘장애인거주시설’에 대한 실태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5

“경남도와 경찰·산청군의 안일한 대응에” 분노
"원장, 1700만원 기부금, 개인 계좌 입금 요구”

“이레마을 장애인주거시설은 ‘소인민공화국'" 폭로

“원장, 시설서 자녀사망, 책임 묻지않겠다 서명 강요"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사회복지사 모임이 15일 경상남도 산청군 이레마을에 있는 ‘장애인거주시설’에 대한 실태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어머니는 “이레마을 장애인거주시설 원장(59, 여)은 시설에서 자녀가 사망했을 때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내용에 서명해야한다”며 “아이에게 제대로 밥을 먹이고 싶으면 협조하라고 강요해 서명할 수 밖에 없었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어 "아이를 평생 돌봐주겠다는 시설 원장은 보증금 300만원과 아이의 입소가 확정된 후 보증금과 1700만원의 기부금을 요구했다. 돈이 없다는 부모에게는 700만원을 요구한 후 기부금이 작다며 300만원을 원장의 개인 계좌로 입금할 것”을 강요했다.

어머니는 "답답한 마음에 관리·감독기관인 지자체(산청군청)를 찾아갔지만 ‘뚜렷한 증거가 없다, 당장 갈 데가 없지 않으냐’는 어이없는 답변만 되풀이 할 뿐 개선할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했다.

사회복지사모임 김 대표에 따르면, 19세 뇌병변 1급 장애가 있는 거주인을 방에 가두고 식사량을 줄이거나, 추운겨울 난방을 가동하지 않아 발가락이 동상에 걸리고, 거주인이 방에서 나오지 못하게 하는 등 직업재활시설인 작업장에서는 종일 빨래집게 등을 만드는 일을 시키고 월2~3만원을 줬으며, 생활실 중앙현관문에는 번호 키를 달아 장애인이 문을 열기도 어려운 방화문으로 다니게 했다.

이곳에서 3년 6개월을 근무했다는 김 대표는 “장애인들의 인권 문제, 회계문제, 종사자 처우에 대해 작년에 민원을 제기한 이후 감사가 이어지면서, 원장의 괴롭힘이 도를 넘어 이를 참지 못한 선생님들과 실업급여도 받지 못하고 스스로 그만두게 됐다”고 했다.

시설에서 근무하는 선생님들 사이에서는 “이레마을 장애인주거시설을 ‘소인민공화국이다’”라고 불렸다. 김 대표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교회를 다니고 있는 시설원장이 거주인들을 위하는 것 처럼 말을 하지만, 행동은 정반대였다며 정말 실망스러웠다"고 했다. 

사회복지사모임은 “2017년 12월 경상남도 감사실에서 13건의 사항을 적발하고 9건(보조금 문제 등)에 대해 경찰 수사가 진행됐다. 그러나 경남도나 경찰은 1년이 지나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행정기관과 경찰의 안일한 대응"을 지적했다.

또한 "인권실태조사 당일 아침, 원장은 사전에 질문지를 배포하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직원들에게 최종 연습시켰다. 결국 직원들은 인권실태조사에서 같은 답변을 내놔 '이상하다'는 말을 듣기도 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