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연합뉴스)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15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 센터에서 만나 환담하고 있다.
(싱가포르=연합뉴스)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15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 센터에서 만나 환담하고 있다. 

구체적 장소·시기는 논의 중
文 “한미, 긴밀히 공조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2차 북미정상회담이 내년 1월 1일 이후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아세안(ASEAN) 회의에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펜스 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 직후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이 내년 1월 1일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며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 문제는 논의 중”이라고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선텍(Suntec)에서 만난 문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은 북한 비핵화 문제를 풀기 위한 한미 양국 간 공조 의지를 다졌다. 특히 이 과정에서 펜스 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북한과 좀더 긴밀히 소통하고 대화해 달라는 부탁을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미 협상 과정에서 양측과 긴밀히 소통하고, 비핵화와 북미대화 진전 가속화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면담에서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고 지금의 상황을 만들어낸 것은 전적으로 강력한 한미동맹의 힘이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남북관계, 북미관계가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있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도 전했다. 그는 “조만간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과 2차 북미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있다”면서 “특히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는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나는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지도력과 결단력 덕분이라 생각하고 늘 감사하고 있다”면서 “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이 아니었으면 불가능했다면서 감사를 표했다”고 덧붙였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아침 트럼프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눈 사실을 언급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안부를 전해달라고 하면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노력에 있어 긴밀한 파트너십을 보여준 데 대해 감사함을 표했다”고 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며 “이 부분을 긴밀히 조율해 나가면서 궁극적으로는 한반도 안보와 평화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