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아세안(ASEAN) 회의 계기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양자회담을 갖고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14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아세안(ASEAN) 회의 계기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양자회담을 갖고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아세안+3·동아시아(EAS) 정상회의 참석
펜스 부통령과 北비핵화 협의… ‘대북제재 완화’ 쟁점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ASEAN) 회의에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한 가운데 내년 한-아세안 회의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초청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청와대는 이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과 일본 등을 설득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문 대통령이 이들 국가들의 지지를 얻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5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문 대통령은 한·중·일이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과 함께하는 ‘제21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또 아세안+3에 호주 인도 등이 참여하는 ‘제13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도 참석한다.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은 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만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긴밀한 한미 관계 등에 대해 협의한다.

펜스 부통령과 면담을 비롯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모두 한반도 평화와 동아시아의 번영이란 주제로 협의한다.

내년 한국에서 열릴 한-아세안 대화 30주년 기념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자는 제안이 나왔고 청와대는 이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4일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제안해 나온 얘기다.

문 대통령은 “정세가 평화적으로 더 진전되면 적극 검토”라고 답했다. 국제정세 등을 감안한 대처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 일본 등의 지지를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