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연안서 조업중 납치..한인2명 포함 43명 승선
삼호드림호 피랍사태 190일 넘도록 '미해결'

(서울.부산.나이로비=연합뉴스) 케냐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금미305호가 지난 9일 소말리아 해적에 피랍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17일 금미수산 선박대리점에 따르면 금미305호(241t)에는 선장 김모(54)씨와 기관장 다른 김모(67)씨, 중국인 선원 2명, 케냐인 39명이 승선하고 있다.

지난 4월초 소말리아 해적에 납치된 대형 유조선 삼호드림호 사태가 190일이 넘도록 장기 공전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피랍사태가 발생한 것이어서 우리 선박의 해상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금미수산이 경영난을 겪으면서 부산사무실을 폐쇄하고 케냐 현지에서 배 한척으로 조업을 한 것으로 드러나 이번 사태 해결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외교통상부와 선박회사에 따르면 지난 9일 인도양에 접한 케냐의 라무 10마일 해상에서 한 달 전부터 조업 중이던 금미수산 소속 금미305호가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돼 현재 모가디슈 북쪽 해적들의 본거지인 하라데레에 억류돼있다.

통발어선인 금미305호는 한 달 전부터 안전지대인 케냐의 라무 10마일 해상에서 2개조로 24시간 조업을 하면서 게를 잡아왔으며 조업지역은 해적의 본거지에서 400㎞ 이상 떨어지고 케냐 해군들도 순시하는 안전지대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무장한 해적들이 야간에 기습적으로 어선에 올라 배를 장악한 것으로 소식통들은 보고 있다.

외교부는 재외동포영사국내에 피랍대책 본부를, 주케냐 대사관에 현장대책본부를 각각 설치하고 상황 파악과 함께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금미305호를 납치한 소말리아 해적의 정체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소말리아 해적 내에는 다양한 부류가 존재하고 있어 어떤 세력이 피랍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선박대리점 관계자는 "현재까지 해적으로부터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다."면서 "해적의 본거지까지 이동하는 데 4일정도 걸리기 때문에 조만간 피랍과 관련해 접촉을 해올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5년간 어장개척과 통발제작 등으로 빚더미에 앉은 상황에서 최근 조업 성과가 좋아 경영정상화 길이 보이던 시점에서 피랍사고가 발생했고 김 대표까지 납치돼 어떻게 해결해야할 지 막막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4일 발생한 삼호드림호 피랍사태는 석방조건을 둘러싼 서로의 조건이 맞지 않아 협상이 장기화되고 있다.

협상소식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이메일 등 여러가지 수단을 활용해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