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수연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임상심리전문가)와 고대안산병원 수면장애센터 신철 교수. (제공: 성신여자대학교)
서수연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임상심리전문가)와 고대안산병원 수면장애센터 신철 교수. (제공: 성신여자대학교)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 연구팀과 고대안산병원 호흡기내과 신철 교수 연구팀이 14일 발표한 공동연구 자료에서 수술로 인해 폐경을 경험한 여성들이 자연스럽게 폐경을 경험한 여성보다 수면 문제가 두 배 이상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폐경은 여성 호르몬과 난소 기능의 감소로 인해 월경이 중단된 상태를 의미하며, 갱년기는 이로 인해 여성에게 신체적·심리적으로 힘든 시기다. 많은 여성들이 이 시기를 경험하며 우울증이나 불면증 등의 수면 문제를 호소한다.

폐경은 자연스럽게 전환이 될 수도 있지만, 자궁 적출술 혹은 양쪽 난소 적출술과 같은 수술을 통해 갑자기 폐경을 맞이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수술 폐경 여성들은 자연 폐경 여성에 비해 더 젊은 나이에 폐경을 맞이하기 때문에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다.

더욱이 수술로 인해 폐경을 경험한 여성들은 자연 폐경 여성에 비해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에 우울증, 수면 문제, 일과성 열감, 야간 발한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더 심각하게 경험할 수 있다.

고대안산병원 수면장애센터 신철 교수 연구팀이 최근 한국인유전체조사사업 중 안산코호트에 참여하고 있는 526명의 폐경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자연 폐경 여성 중 15%가 우울증 증상을 보고한 것에 비해 수술 폐경 여성의 22%가 우울증을 호소했다.

또한 수술 폐경 여성은 자연 폐경 여성에 비해 수면의 질도 낮았으며 수면 시간도 짧고, 불면증이 있을 확률이 2.13배 더 높았다. 더욱이 수술폐경 여성이 커피 섭취, 낮잠, 자기 전 음주 등 수면을 방해하는 행동을 할 경우 불면증에 걸릴 확률이 현저히 증가한다고 밝혀졌다.

신 교수는 “폐경 여성의 약 20%가 수술로 인해 폐경을 경험하는데, 이들은 자연폐경 여성에 비해 잠을 잘 못 자고 우울해도 치료를 잘 받지 않는 경향이 있다”며 “폐경 이후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에 폐경과 수면 검사를 병행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현재 치료 과정에서 특별히 교육이나 관리를 받고 있지 않는 수술 폐경 여성들은 심리적인 문제나 수면 문제에 있어 자연 폐경 여성보다 더 취약하다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집중적인 교육과 관리가 필요하다”며 “특히 불면증을 유발하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조정해줄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비약물적 개입이 수술 폐경 여성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14일 해외저명 학술지인 ‘Menopause’에 발표됐다.(저자: 조나영, 김소리울, Sara Nowakowski, 신철, 서수연)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