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이상민 의원실)
(출처: 이상민 의원실)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군 복무장병들의 제대 이후 일자리 및 사회정착을 위한 제도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국회의원이 13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이주영·안규백 의원과 육군과 ‘군 복무 장병 희망·미래 비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비롯해 정부부처, 공기업, 민간기업 대표 등 민·관·군·학 일자리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했다.

해마다 많은 국군 장병들이 군복무를 마치고 사회로 진출하고 있지만 제대군인의 취업률은 50%에 불과하고, 청년장병들의 경력단절의 우려가 증가함에도 제도적 보장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날 행사는 전역(예정)군인의 안정적 사회정착을 위해 정책을 마련하고, 정책도입을 위한 법령재개정 및 사회인증방안을 정착시키는 방안을 모색 등을 위해 마련됐다.

이용재 보훈교육연구원 박사는 연금미수혜자 중 본인의 의사에 따라 고용보험 가입하여 전역 후에 재취업까지 안정적인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의 법제화를 제안했다.

양홍준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정책과장은 전역 후 3년이 경과해도 취업지원을 하고 취업 시 복무기간을 근무경력 및 임금에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군복무 패러다임 전환과 군-사회 연계방안으로는 기노경 연세대 경영연구소 박사가 사회적 모태로서 군 복무를 위한 범국가적 협업방안을 제시했고 송미원 한국미래문제연구원 박사 청년장병 군 복무 경력 사회인증방안으로 학점인증 도입, 일자리 창출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상민 의원은 “군 복무장병을 위한 군 여건의 개선만큼 제대이후 관리도 국가적 차원의 지원 정책마련이 절실하다”며 “국회차원에서 제대군인들의 일자리 창출 및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위한 제도 수립과 입법 방안을 국회에서 관심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