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2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12일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는 방안인 이른바 윤창호법을 정기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국회 정례회동에서 이 같은 내용을 합의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윤창호법을 빨리 처리하기로 했다”면서도 “이외에는 별로 합의한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회동의 모두발언에서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경질을 비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 1년 6개월 만에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가 제대로 채택되지 않은 상황에서 임명된 장관과 헌법재판관이 10명”이라며 “지난 여야 원내대표 협상 때 장관 임명강행을 개선하자고 합의했는데도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은 대단히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여야정 협의체가 있은 지 5일 만에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며 “칼자루를 쥔 사람이 달라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홍영표 원내대표는 “야당은 인사청문회 개선에서 국회가 동의 없이는 장관 임명이 되지 않는 제도 도입을 주장하지만 청와대 이야기를 들어보면 인사청문제도에 대한 공포감으로 장관할 사람을 찾기 힘들다”고 반박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제도 탓할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 유독 코드 인사만 하려고 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 투톱 동시 경질에 대해 “예산안을 심의해달라고 해놓고 주무 부처 장관을 경질하는 경우를 봤느냐”며 “전장에서 장수 목을 빼놓고 싸우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