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욱 충남대 명예교수

 

무병장수를 누리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싶은 마음은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소망이다. 그래서 인터넷을 열어보면 행복한 삶을 위한 지침으로 ‘행복 10계명’이 많이 제안되고 있다. ‘행복은 습관이고, 연습할수록 커진다’는 말을 떠올리며 행복한 삶을 위한 ‘십계명’을 정리해본다.   

제1계명: 1주일에 3회 그리고 30분 이상 자신의 체질에 맞는 운동을 하자. 누구나 건강한 삶을 위해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평소 운동을 게을리 하던 사람이 계획을 세워 실행에 옮기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좋은 습관에 길들여지려면 우선 행동의 변화가 필요하다. 컴퓨터나 TV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고 하루 일정에 운동 시간을 넣어 실천하는 생활습관을 길들여보자. 

제2계명: 가족이나 친지들과 대화를 많이 나누자. 디지털 시대에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의존해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며 부부, 가족 그리고 친구와의 대화가 줄어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우울증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대화를 기피하다 보면 자신 속으로 더 움츠러들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친한 사람들과 자주 대화를 나누고, 그 분위기를 집안으로 연결해 자신과 가족들의 행복한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늘려보자.  

제3계명: 좋았던 추억들을 떠올리는 시간을 가져보자. 우리는 평소 나름대로 좋은 추억을 만들려 노력하지만 사소한 오해가 생기기 시작하면 그 늪으로부터 빠져나오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 이런 오해의 늪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긍정적 생각과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 우선돼야 한다. ‘행복해지려면 행복하다고 생각하라’는 말을 떠올리며 좋은 추억들을 만들어보자. 

제4계명: 오랫동안 만나지 못한 친구에게 전화를 하고 만날 약속을 해보자. 허물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친구는 영원한 마음의 동반자이다. 그간 연락을 하지 못했던 친구들에게 전화를 해서 만날 약속을 해보자. 그리고 친구와 만나면 손을 힘 있게 보듬어 잡고 포옹도 하며 그간 밀렸던 정다운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제5계명: TV 시청이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책을 읽자. 우리 일상에서 TV 시청이나 특히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크게 증가하며, 특히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자신의 행복한 삶에 보약이 되는 독서를 하며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면 어떨까.

제6계명: 길을 걸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미소를 지어보자. 길을 걸으며 잔잔한 웃음을 보내는 사람을 보면 자신도 모르게 친근감이 느껴지는데, 이는 바로 밝고 맑은 미소의 신비한 힘 때문이다. 집에서는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함박웃음을 선사하고, 길을 걸을 때 눈이 마주치는 사람들에게 잔잔한 미소를 보내며 행복을 나누어 보자.  

제7계명: 하루에 한 번 이상 큰 목소리로 유쾌하게 웃어보자. 웃음은 심성을 맑고 밝게 해주며, 유쾌하게 웃을수록 그 효과가 배가된다고 한다. 산책을 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큰 소리로 유쾌하게 웃어보자. 웃음은 우리 마음의 닫힌 문을 열 수 있는 만능열쇠가 될 수 있는 것이니까. 

제8계명: 주변에 식물을 가꾸며 생활하자. 집안이나 뜰에서 싱싱하게 자라고 있는 초록빛 식물과 예쁜 꽃들을 바라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마음이 안정되고 삶에 대한 활기가 느껴진다. 그 식물이 자신이 정성을 들여 직접 가꾼 것이라면 더욱 행복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직접 가꾸는 것이 여의치 못하다면 주말이나 휴일에 주변의 공원이나 가까운 산에 가서 식물의 향기를 맡으며 심호흡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제9계명: 매일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며 지내보자. 친절에는 물질적인 친절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이 있는데, 가족이나 이웃을 배려하는 친절한 마음은 사회를 밝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활에도 활력소를 불어넣어 준다. 재미있는 영화를 보거나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느끼는 행복지수보다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느끼는 행복지수가 더 높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제10계명: 매일 자신에게 작은 마음의 선물을 해보자.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은 나에게 큰 행운이 생길 것 같다’는 생각으로, ‘나는 행복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마음의 선물을 자신에게 전달해보자. 

행복한 삶을 위한 ‘십계명’의 지침들은 늘 우리 곁에 다가와 있지만, 우리는 일상에서 이를 간과하며 지내기 쉽다. 가족이나 친지들과 함께 행복 십계명을 한 가지씩 떠올려보며, 서로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