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국무조정실장(왼쪽)과 김수현 사회수석. ⓒ천지일보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왼쪽)과 김수현 사회수석. ⓒ천지일보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경제라인’을 교체한 것에 대해 여야 의원들이 이틀째 공방을 벌이고 있다.

10일 자유한국당은 “인사의 기본원칙조차 무시한 문재인 정부에게 경제성장과 협치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소득주도성장론을 주도해 온 김수현 사회수석을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실패한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계속 강행하겠다는 선전포고와 마찬가지”라며 “국회 예산심의 기간 중에 경질한 것은 경제부총리도 없이 2019년도 예산심의를 받겠다는 것으로 국회를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서는 “국민에게 약속한 ‘공직 인사배제 7대 원칙’을 또 스스로 어겼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진정 국익을 우선시 한다면 진영의 논리를 넘어서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재를 등용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방식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을 만큼 위태롭다”고 말했다.

이날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청와대의 경제부총리와 정책실장 임명은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소득주도성장을 계속 고집하겠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더구나 국회에서 한창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진행 중에 책임자인 경제부총리를 경질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예결위를 무력화시키는 것으로 국회 무시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반발했다.

또 “문재인 정부 부동산정책 실패의 책임이 있는 김수현 수석을 정책실장에 임명한 것은 또 어떤가”라며 “경제투톱을 교체할 경우 돌려 막기 하지 말고 시장경제를 잘 아는 인재를 널리 찾아서 임명하라는 바른미래당의 고언을 철저히 외면한 ‘내 사람만 고집한 인사’”라고 평가했다.

또 조명래 환경부장관 임명에 대해서는 “국회 무시의 화룡점정”이라며 “여야정 상설협의체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지도 않았는데 협치의 정신을 훼손하는 것에 대해 큰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적재적소의 인사”라며 “문 대통령의 국정 철학으로 제시된 포용적인 성장 사회 실현을 위한 인적 엔진을 새롭게 장착한 야심적인 선택”이라고 엄호했다.

또 “민주당은 새롭게 임명된 인사들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조속히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