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Photo/Carolyn Kaster) 중국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웨이펑허 국방부장과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왼쪽부터)이  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양국 간 2+2 외교·안보 대화를 했다. 대화 후 공동기자회견 중 폼페이오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AP Photo/Carolyn Kaster) 중국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웨이펑허 국방부장과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왼쪽부터)이 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양국 간 2+2 외교·안보 대화를 했다. 대화 후 공동기자회견 중 폼페이오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과 중국은 9일(현지시간) 제2차 미중 외교·안보 대화를 열고 무역전쟁 해결, 북한 비핵화와 이란 제재 문제 협력 등 양국 간 관계 강화 방안을 협의했다.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 중국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웨이펑허 국방부장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양국 간 2+2 외교·안보 대화를 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은 북한 문제와 다른 여러 문제에 대한 해법 모색을 위해 중국과 강한 유대관계를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이 이란의 핵 미사일 프로그램들과 악의적 행동들에 대해 중국의 협력을 바라고 군사 및 안보 문제에 관한 상호 교류를 심화하고 위기 상황 시 위험을 감소하는 방안 등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내 종교적 자유와 남중국해 관련 문제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이 남중국해 일대의 인공섬을 군사기지화하는 문제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국제법 준수를 강조했다.

양제츠 중국 정치국원은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대결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미국과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개혁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중국은 대화의 통로를 열어 놓았다. 협상의 문은 여전히 열려 있다”면서 “우리 두 나라가 경제와 무역 관계에서 이전의 난관들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헤쳐 왔는지 잊지 말자”고 말했다.

이번 대화는 이달 말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기간에 이뤄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이 현안에 대한 입장을 교환하고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지난해 4월 정상회담에서 경제·외교·안보 분야에서 대화 채널을 가동하기로 합의했으며, 1차 미·중 외교·안보 대화는 지난해 6월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렸다. 그러나 올해 미중 무역 갈등의 심화로 지난달 중순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2차 대화가 취소됐다가 이날 열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