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재발방지 약속… 환율전쟁 확산 우려

[천지일보=김두나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과 중국의 외환시장을 비판함과 동시에 G20 의장국으로서의 한국의 자격까지 거론하며 나섰다.

이에 우리 정부는 강력하게 항의했고 일본 측이 재발방지를 약속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됐지만 미-중 환율전쟁이 동북아 삼국지(한·중·일)로 변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 간 나오토(菅直人) 총리와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재무상은 13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한국과 중국의 외환시장 개입에 대해 똑같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간 총리는 “특정국이 자국의 통화가치만을 인위적으로 낮게 유도하는 것은 주요 20개국(G20)의 협조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며 “한국과 중국도 공통의 규칙 속에서 책임 있는 행동을 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다 재무상도 “한국은 원화 환율에 수시로 개입하고 있고, 중국도 지난 6월 외환제도 개선을 통해 위안화의 유연화 노선을 택했으나 걸음이 지체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이달 21일 경주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한국은 의장국으로서 그 역할을 엄하게 추궁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정부는 당초 일본 총리와 재무상의 발언에 대해 “다른 국가에 대해 대응하지 않는 것이 원칙으로 노코멘트”라고 공식 입장을 정리했으나 파문이 커지자 일본 당국에 강력하게 항의해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