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정치는 ‘생물(生物)’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서울 여의도 국회는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고, 상황도 시시각각 변합니다. 그래서 ‘천지일보’는 정치권에서 주목받는 현안·인물을 속속이 들여다보고, 귀에 쏙쏙 들어오는 정치 기사를 선보이는 [정치 쏙쏙]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편집자 주>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인 전원책 변호사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성주, 이진곤 위원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1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인 전원책 변호사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성주, 이진곤 위원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1 

조강특위서 해촉 결정… 전당대회 시기 이견에
김 위원장 “제 부덕 소치… 2월 말 전대 박차”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이 9일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을 사실상 경질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이 어제 비대위원회 결정사항에 대해 동의할 뜻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위원직 해촉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전 위원은 그동안 전당대회 시기 등의 문제로 비대위와 대립해오며 ‘월권’ 논란을 빚었다. 

김 사무총장은 전날 전 위원과 만나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시기는 내년 2월 말이며, 연기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하지만 전 위원은 비대위의 입장에 동의하지 않고 기존 주장을 고수했다. 이에 맞서 전 위원 측은 당 쇄신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내년 7월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해왔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자신이 ‘십고초려’라는 말을 써가며 영입을 주도했던 전 위원이 전당대회 시기를 놓고 비대위에 역행하는 주장을 내놓자 “언행에 각별히 주의하라”고 경고하며, 불편한 심기를 공개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전당대회 시기를 둘러싼 두 사람의 갈등은 사실상 차기 총선 공천권을 둘러싼 신경전이란 분석을 낳고 있다. 조강특위가 2월 전당대회 전에 활동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지도부가 들어서면 차기 총선에 대한 영향력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최대한 전당대회 시기를 늘려 차기 총선 공천에 대한 영향력까지 전 위원이 확보하려 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김 위원장이 전 위원을 영입할 당시 ‘전권’을 주겠다고 한 점에 대해서도 양측의 시각이 엇갈리는 것으로 보인다. 전 위원 측은 보수진영의 물갈이와 차기 총선 공천에 대한 영향력까지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반면 김 위원장 측은 당협위원장 교체까지만 역할을 맡긴 것으로 해석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상황에서 전 위원이 한 언론 매체를 통해 김 위원장에게 “대권 근처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착각” “전권 준다더니 자기 뜻대로 안 움직이니까 자꾸 뒤통수를 친다”는 등의 격한 발언을 하면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상태다. 정치권에서도 두 사람의 관계가 회복 불능 상태에 달한 것으로 보고 해촉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결국 전 위원이 경질되면서 조강특위 역시 앞날이 불투명하게 됐다. 전 위원이 해촉 결정에 따라 조강특위에서 빠짐에 따라 김 사무총장은 위원 1명을 새로 선임해 보강한 뒤 조강특위 정상 가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그러나 전 위원이 임명한 외부 위원들이 동반사퇴할 경우 새 위원이 임명되기까지는 정상적인 특위 활동이 어렵다. 특히 김 위원장이 외부에서 삼고초려 끝에 영입한 ‘구원투수’를 스스로 내보낸 격이 되면서 김 위원장의 리더십에도 ‘생채기’가 불가피하게 됐다. 

쇄신 작업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비대위 자체도 출범 이후 당내 계파 사이에서 별다른 인적 쇄신을 보여주지 못한 가운데 김 위원장이 야심차게 영입한 전 위원과 조강특위마저도 쇄신의 칼날을 휘두르기 전에 삐걱 거리는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전 위원 해촉 직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국민과 당원동지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린다”며 “경위야 어찌되었건 비대위원장인 제 부덕의 소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질 배경에 대해 “말씀과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려 했지만,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 조강특위 권한 범위를 벗어나는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다”며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번 일을 거울삼아 인적쇄신을 포함해 비대위에 맡겨진 소임을 기한 내에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당 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내년 2월말  전후 새롭게 선출되는 당 지도부가 새로운 여건 위에서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전당대회 시기를 2월 말로 못박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