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먼저 움직여야 한다는 게 北측 입장”

[천지일보=이솜 기자] 북미 고위급 회담이 돌연 연기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북미 간 교착 국면에서 북한이 갈수록 미국에 ‘화가 나 있는 상태’라고 CNN방송이 관련 상황에 밝은 한 소식통을 인용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근 북미 간 상황을 잘 아는 소식통은 CNN에 “북한은 미국이 제재 완화 조치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있는 것에 정말로 화난 상태가 돼 가고 있다”며 “자신들이 추가 조치를 하기 전에 미국이 먼저 움직여야 한다는 게 북측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북측의 기류는 11.6 중간선거를 마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한 자리에서 “북한과 관련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 잘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한 것과는 분위기가 다른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북미 고위급회담 연기와 관련해 “북한이 취소했다”며 북한이 조기 제재완화 같은 조치를 얻어내고자 미국을 압박하려는 시도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해석이라고 전날 보도했다.

CNN은 또 다른 소식통을 인용해 북측이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통한 고위급 또는 실무 대화를 통해 현시점에서 얻어낼 게 별로 없다고 판단하고 회담을 취소하기로 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오는 8일 뉴욕에서 비건 특별대표와 함께 카운터파트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북미고위급 회담을 가질 예정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