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경피용 BCG 관련 청원글. (청와대 청원게시판 캡처)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경피용 BCG 관련 청원글. (청와대 청원게시판 캡처)

[천지일보=이예진 기자] 국내에서 유통되는 일본산 경피용(도장형) 결핵예방(BCG) 백신에서 중금속 비소가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 아기를 가진 네티즌들은 온라인 맘카페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이미 맞은 아기들이 위험한 것 아니냐” “식약처는 분명히 설명해달라”는 등의 요구를 쏟아냈다.

경피용 BCG 논란이 계속되자 식품의약안전처(식약처)는 문제가 된 일본산 경피용 BCG 백신 제품을 모두 수거해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8일 밝혔다.

BCG백신은 생후 한 달 안에 맞는 결핵 예방 주사로, 이번 논란이 된 경피용 백신은 9개 바늘이 있어 2번 도장 찍듯 접종한다.

식약처는 일단 백신 제품 안에 들어있는 비소가 인체에는 크게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논란이 된 제품은 백신 원액과 이를 녹이는 용액, 접종용 침으로 구성된 1팩짜리로, 비소는 첨부용액이 담긴 유리병에서 나왔기 때문에 백신 자체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기를 가진 부모들은 식약처의 이러한 해명에도 여전히 불안하다는 입장이다.

맘카페에서 활동하는 한 네티즌은 “우리 아기도 BCG경피용을 접종했다”면서 “독약의 왕을 우리 아기한테 줬다. 무료보다 좋겠지라는 생각으로 7만원이나 주고 접종했는데 너무 화가 난다”라고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다.

다른 맘카페의 회원은 “(국가에서) ‘아이는 국가의 희망이다’ ‘출산율을 높여야 한다’고 소리치고 있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보건에 구멍이 뚫렸다는 것에 마음이 저려온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명확한 해명과 대책 마련이 하루 빨리 나오길 바란다”고 글을 올렸다.

논란은 맘카페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오후 5시 기준 ‘bcg’로 검색했을 때 무려 171건의 글이 나온다. 그 중 ‘경피용 BCG 백신의 비소 기준초과에 대한 안전성 답변을 똑바로 해주십시요’라는 청원글에는 이날 오후 5시 30분 기준 3만 3684명이 동의를 했다.

해당 게시글의 청원자는 “식약처에서는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하는데 이미 맞은 아기들은 어쩌란 말이냐”며 “주사 맞힐 때도 마음이 아팠는데 이젠 주사 맞히기도 너무 미안해진다”고 토로했다.

이어 “내 자식 아니라고 또 이렇게 물 흐르듯 넘어가는 게 과연 맞는 것인지 부모 마음은 얼마나 답답할지 생각 해봤냐”면서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으면 왜 회수를 하는 것이며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어떻게 될 수 있는지 국민에게 적어도 그 정도는 알려줘야 되는 게 맞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한편 해당 백신을 생산하고 있는 국가인 일본의 요미우리 신문은 “2008년 이후 만들어진 제품부터 비소가 혼입된 가능성이 있다”며 “안전성에 문제는 없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어 “식염수를 용기에 넣고 가열하는 공정 용기에서 비소가 녹아 나온 것이 원인”이라며 “용기에 넣기 전 주사액을 검사했기 때문에 비소가 검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늦게 알았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