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지대 소규모 공동주택 체계적 관리 구축

[천지일보 군산=김도은 기자] 군산시(시장 강임준)가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의 관리·운영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내년부터 국내 최초로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 통합관리사무소’를 시범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현재 30년 이상 지난 소규모 공동주택(100세대 미만)은 94개 단지 5082세대로, 그동안 관리사무소의 부재로 인해 입주민간의 갈등과 노후 시설물로 인한 각종 안전 위험 등에 노출돼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오는 2019~2023년 노후화된 소규모 공동주택을 권역별로 나누어 통합관리사무소 운영에 나서 필요한 관리인력 체계를 구축하고 노후시설물의 관리와 각종 관리비 운영 체계화,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을 실시해 독거노인 등 주거취약계층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내년에 시행되는 1단계 시범사업은 조촌·경암동 일대 소규모 공동주택이 밀집된 26개 단지(663세대)를 1권역으로 설정하고 적정 장소에 관리사무소를 설치해 체계적인 주택관리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국내 최초로 시행되는 사업인 만큼, 사전에 철저한 검증을 시행하고 문제점 도출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주민공청회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진행할 예정이다.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 통합관리사무소’ 시범사업은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함으로써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관리비의 체계적인 수납 및 지출로 예산집행의 적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노후화된 시설물의 전문적인 관리와 보수를 통해 입주민들의 안전한 주거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시에서 추진하는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으로 입주민들이 다양한 프로그램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삶의 질이 보다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시민이 함께하는 행복하고 골고루 누리는 자립도시 군산 건설을 시정방침으로 정하고 적극 추진하고 있는 만큼, 노후 공동주택의 주거환경 개선과 입주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모든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