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간사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6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간사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6 

국회 운영위, 대통령비서실 국감
野 ‘전방시찰’ 행보 집중포화
“대통령 부재중 자리 지켰어야”
任 “옷깃 여미는 계기 삼겠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6일 열린 대통령비서실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의 행보를 둘러싼 공방으로 달아올랐다.

이날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에 대해 열린 국감에서 보수야당 의원들은 임 실장의 비무장지대(DMZ) 방문 관련 행보의 정치적 의도를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이에 임 실장이 해명하고, 여당 의원들이 청와대 입장을 옹호하면서 양측 간 설전이 계속됐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임 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순방 기간에 전방 부대를 시찰한 점, 국방부 장관과 차관이 나란히 시찰에 동행한 점, 부대 시찰 홍보 영상의 군사안보시설 위반 논란 등을 언급하며 임 실장을 몰아붙였다.

야당에선 임 실장이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 기간 중인 지난달 17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차관, 국가정보원장 등 안보 관련 주요 인사와 군사 지휘관과 함께 전방부대 시찰을 한 것에 대해 ‘자기 정치’의 신호탄으로 해석하는 모양새다.

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임 실장을 겨냥해 “문 대통령이 유럽 순방을 갔으면 임 실장은 그 자리를 지켰어야 했다”며 “문 대통령이 귀국하고 난 이후에 남북정상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장·차관, 국정원장을 데려가서 폼을 잡더라도 잡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김 의원은 또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최근 방한해 모두 임 실장과 회동한 사실을 거론하고 “UAE 최측근, 미국의 비건도 그렇고, 이낙연 총리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찾지 않고, 임 실장을 찾는다”라며 “(임 실장이) 문 대통령 다음에 최고 권력자”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성일종 의원은 문 대통령이 부재중인 상황에서 국방부 장관과 차관이 동시에 자리를 비운 것은 부적절하다는 취지로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외국에 출타 중인데, 국방부 장관과 차관 모두 (전방부대 시찰에) 가도 되는 것이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각료와 장관이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실장은 “자리를 비우거나 연락이 안 되거나 하는 그런 상황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박하고, 각 부처 장관과 국정원장을 대동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데리고 간 것이 아니라, (남북정상선언 이행추진) 위원회의 결정으로 위원회가 간 것”이라고 했다. 또한 본인도 위원장의 자격으로 현장 시찰에 나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임 실장이 비무장지대 현장 시찰 후 인터넷에 올린 홍보 동영상이 군사보안시설 노출 금지를 위반했다는 논란도 도마에 올랐다. 성 의원이 문제의 동영상에서 GP(감시초소) 통문이 열려 있는 장면을 노출한 것은 군사기밀 위반이라고 지적하자 임 실장은 “저희들의 불찰이 분명히 있었다. 그건 변명하기 어렵다”며 “확인해 본 결과 통문 번호를 노출되지 않게 해 달라고 했고 저희가 올린 동영상에는 그걸 모자이크 못한 잘못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군사기밀 위반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군사기밀에 속하는 사항은 아니나 군사훈련상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답변을 (국방부로부터) 들었다”며 “그래서 수정하고 사과의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은 군사기밀에 속하지 않는다는 임 실장의 답변을 문제 삼아, 해당 발언 당사자의 신상 공개를 요구하기도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임 실장과 청와대의 입장을 옹호하는 데 주력했다. 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이후락과 임태희 등 역대 비서실장이 정부를 대표해 북한 측과 접촉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해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외교 상대국이 우리 측의 소관 부처와는 관계없이 특정 인사를 협상 파트너로 지목해온 사례도 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임 실장이 비서실장으로서 UAE 고위 인사와 만나거나 비무장지대 시찰에 나선 점은 과거 사례와 비춰봤을 때 이례적인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임 실장은 “오해를 받게 된 데 대해선 제가 억울해하기보다는 이 자리가 갖는 특수성, 무거움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옷깃을 여미는 계기로 삼겠다”며 ‘선그라스 시찰’ 논란에 대해서도 “제가 햇볕에 눈을 잘 뜨지 못한다. 작년 국군의 날이나 현충일 행사 때도 착용했다”고 해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