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미안 장전 전경. (제공: 삼성물산)
래미안 장전 전경. (제공: 삼성물산)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삼성물산은 부산 래미안 장전이 제9회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 공동주택부문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은 한국조경학회가주관하는 조경상으로 격년으로 실시한다. 공동주택, 공원, 생태, 정원 등 총 4개 분야 수상작을 선정한다.

올해부터는 조경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평가 외에 5000여명의 국민참여 평가단 심사점수가 반영됐다. 삼성물산은 “전문가와 국민참여단 모두에게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래미안 장전은 부산 금정구 금정로에 들어선 전체 1938가구 재개발 단지다. 지난해 9월 준공됐으며 입주자의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정원인 래미안 가든 스타일과 단지 중심부 가족·이웃이 함께 하는 가든 워크 등이 적용됐다.

래미안 가든 스타일은 감상, 휴식, 모임, 파티, 생산, 교육 6가지 활동을 고려한 정원 모듈로 부산 최초로 래미안 장전에 적용했다. 가든 워크는 잔디광장과 멀티폰드, 야외카페, 바닥분수가 설치된 200m 길이의 조경 공간으로 단지 중심부에 직선으로 길게 배치돼 주민들의 산책로가 되는 동시에 단지 내 바람길 역할도 담당한다.

래미안 가든 스타일은 지난해 세계조경가협회(IFLA)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 9월 분양한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에도 선보일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