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16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16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처음 열리는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다양한 주요의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5일 청와대 오찬 형식으로 열리는 회의에는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대표, 정의당 윤소하 대표가 참석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협치’를 강조한다. 지난 4일 민주당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협치라는 큰 우산 아래서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논의와 협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면서 “여야정협의체가 한국당의 몽니로 시작도 하기 전에 소모적이고 갈등만 유발하는 정쟁의 장이 될까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실정’을 꼬집을 예정이다.

한국당 송희경 원내대변인은 “협의체는 정부여당이 야당의 참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리여야 본래의 의미가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 집권 3년차가 다가오면서 연일 실정들이 하나둘 불거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경제부문의 뼈아픈 실정에 대한 국민의 긴급 노선수정 요구를 강력히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불거진 민생경제를 얘기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때문에 어렵다는 얘기가 많아 2019년 인상분을 취소하거나 시행 시기를 연기하는 부분에 대해 적극 검토하는 것을 제안할 것 같다”며 “소득주도성장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정책전환의 필요성을 얘기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고용승계나 채용비리 같은 국정조사의 필요성, 탄력근로제와 관련한 노동개혁 등도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평화당은 호남지역의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 문제를 거론할 전망이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등이 문을 닫은 이후 실질적인 대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는데 아무 것도 없었다”면서 “실질적인 산업이 아닌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은 전북 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선거제도 개혁과 사법농단에 대해 말할 예정이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연동형 선거제도와 관련한 정치개역에 정부와 여당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강력하게 주문하게 될 것 같다”면서 “특별재판부 설치 등 사법농단과 관련한 철저한 수사에 대한 의견도 나눌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야정 협의체는 지난 8월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오찬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분기별로 개최하기로 한 기구다.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2018 국정감사가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소득주도성장과 부동산 정책, 최저임금 인상 등 정책 이슈와 4·27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와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비공개 예산정보 유출’ 논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임명 강행 등 현안이 산적한 상태라 여야 간의 충돌이 예고되고 있다. 사진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 모습. ⓒ천지일보 2018.10.7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서울 여의도 국회의 모습. ⓒ천지일보 2018.10.7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