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16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16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각종 국정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약속한 지 1년 6개월이 넘어서야 오는 5일 첫 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앞서 지난해 5월 문 대통령은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약속했으며 올해 8월 여야 5당 원내대표의 청와대 오찬 회동에서 분기별 1회 개최하고 11월 중 첫 회의를 갖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여야는 여야정협의체를 통해 논의할 주요 의제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3일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국민들의 민생과 삶,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협치의 틀이 되길 바란다”며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해 충분히 공유하고 뜻이 모아지는 자리였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또 판문점선언 비준동의도 국회가 과감히 국민들에게 선물을 주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일 여야정협의체 첫 회의에 참석하기로 밝히면서 소득주도성장, 탈원전 졸속 추진,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처리 등에 관해 문 대통령이 국회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국당 송희경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만약 여야정협의체에서도 집권여당과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기존 입장만을 주장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소득주도성장의 많은 문제들이 지적되고 있으니 정책전환의 필요성을 강하게 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은 한국지엠 군산공장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폐쇄한 것과 관련한 대책 부재를 지적할 예정이며 정의당은 선거제도 개혁이 빠른 시일 내에 이뤄질 수 있도록 요구할 방침이다.

특히 여야가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처리 문제와 관련해 갈등이 있는 만큼, 이번 회의에서 이견을 좁히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