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오후 5시 ㈜녹수 회의실에서 기업현장교사와 학습근로자의 현장실습에 대한 발표가 끝난 후 이종화 순천향대 산학협력부총장과 ㈜녹수의 송영대 연구소장 등 기업체 관계자와 대학의 전공교수들이 한자리에서 질의응답을 주고받고 있다. (제공: 순천향대학교) ⓒ천지일보 2018.11.3
지난 1일 오후 5시 ㈜녹수 회의실에서 기업현장교사와 학습근로자의 현장실습에 대한 발표가 끝난 후 이종화 순천향대 산학협력부총장과 ㈜녹수의 송영대 연구소장 등 기업체 관계자와 대학의 전공교수들이 한자리에서 질의응답을 주고받고 있다. (제공: 순천향대학교) ⓒ천지일보 2018.11.3

[천지일보 아산=박주환 기자]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는 지난 1일 오후 5시 기업체 ㈜녹수 생산공장에서 대학과 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현장실습내용 중심 일학습병행 중간평가 성과 공유 현장보고회 가졌다.

일학습병행은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해 기업에서 산업현장에 맞는 실무형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또는 해당 산업계)가 평가해 자격을 인정하는 제도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녹수에서 일학습병행에 참여하고 있는 순천향대 나노화학공학과 4학년 박주성씨 등 4명의 학생과 대학의 지도교수 등 관계자가 기업의 현장을 찾아가 중역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간성과 등 공개발표를 통해 기업현장교사와 학습근로자의 목소리를 듣고 현장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피드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서 대학 측은 이종화 산학협력부총장을 비롯해 이광수 산학평생대학장, 이재식 산학평생대학 교수, 김동학 나노화학공학과 교수와 관계자, 기업체 측에서는 송영대 연구개발센터장 전무이사, 유태휘 인사팀장 이사, 최상열 품질보증팀장 이사, 곽호응 생산관리팀장 이사, 김병준 인사팀 부장 등 일학습병행 사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일학습병행 중간성과 공유 현장보고회에서 인사팀의 김태엽 HRD담당자는 사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학습병행에 대한 대학과 회사 간 교육 분담 등 진행현황을 보고했다.

이어 기업현장교사를 맡고 있는 이규호 연구개발팀 대리와 전홍현 품질보증팀 대리는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 원료 생산공정 과정에서의 분석 수립 및 분석, 수입검사, 물성검사 등을 통한 사내표준화 및 품질검사 및 관리 등 현장실습에서 진행된 구체적 수행과정을 발표했다.

또 11월부터 진행될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관리, 렙 테스트, 시제품 평가 과정 등 앞으로 진행될 실습계획도 보고됐다. 특히 이번 중간 성과보고회의 중요한 순서로 학습근로자인 윤기태, 조재정씨 등 순천향대 현장실습생들의 사례 발표가 진행돼 주목을 끌었다.

이들은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 ▲생산공정 확인과 연관된 카렌더 교육 ▲표준 인라인 작업에 대한 세부적인 교육 ▲박리현상, 에어불량 등 인라인 불량유형 교육 ▲후가공과 품질관리 교육 ▲제품검사, 인수검사 등 QA교육 등을 단계별로 발표했다.

이종화 순천향대 산학협력부총장은 “대학과 공유하기 위한 배려와 환영에 감사드린다”며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인성을 중요시하는 대학으로써 일학습병행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 학생들의 현장지도를 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