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일리노이주 남부 머피스버러에서 중간선거를 앞두고 공화당 지원 유세 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일리노이주 남부 머피스버러에서 중간선거를 앞두고 공화당 지원 유세 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땅에서 태어난 아기에게 자동으로 시민권을 주는 ‘출생시민권(birthright citizenship)’ 폐지를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우리나라에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들게 하고, 우리 시민들에게 매우 불공평한 소위 ‘출생시민권’은 어떻게 해서든 끝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비시민권자와 불법이민자의 미국 내 출생 자녀와 관련해선 수정헌법 제14조 제1절에 있는 ‘미국의 행정관할권 내에 있는’이라는 문구 때문에 수정헌법에 보장된 출생시민권이 부여되지 않는다는 것에 많은 법학자들이 동의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공화당 후보들은 이 같은 트럼프의 주장에 몸을 사리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플로리다주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카를로스 쿠르벨로 공화당 하원의원 후보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MSNBC와의 인터뷰에서 시민권 문제에 있어 수정헌법 제14조는 헌법상 보장되는 권리로서 확실하다고 선을 그었다.

뉴저지주에서 민주당 밥 메넨데스 상원의원과 맞붙는 공화당 밥 허긴 후보도 트위터에 “시민권 폐지는 잘못된 일”이라며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발전한 이민자의 나라”라고 썼다.

전날 공화당 서열 1위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위스콘신)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행정명령으로 출생시민권을 폐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폴 라이언은 자기가 아무 것도 모르는 출생시민권에 관해 의견을 말하기보다는 (하원)다수당을 유지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공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 주 에스테로에서 열린 공화당 지원 유세 중 출생시민권을 거론하면서 “이 정책이 ‘원정출산(birth tourism)’이라는 산업 전체를 창출했다. 거대한 사업”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