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1일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을 가졌다. (제공: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1일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을 가졌다. (제공: KB국민은행)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이 1일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DT 선포식)을 갖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혁신 조직으로의 본격적인 대전환을 선언했다.

이날 창립 기념식을 겸한 DT 선포식은 사내 디지털 방송망을 통해 전국 부점으로 생중계됐다. 허인 은행장은 “대형 플랫폼 기업이 은행들의 최대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는 냉정한 현실 속에서 전기와 인터넷이 세상을 바꾸었듯이 ‘디지털’은 4차 산업혁명의 새 물결이며 변화는 선택이 아닌 우리의 숙명”이라며 DT 선포식을 갖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또 허인 은행장은 2025년까지 총 2조원 규모의 디지털 관련 투자와 4천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할 것임을 목표로 천명했다.

이를 위해 영업점 단말기 화면 등 업무 프로세스 재편, 디지털 신기술 역량 확보, 핀테크 기업과 파트너십 강화, 다양한 변화혁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4대 전략방향도 함께 제시했다.

세부적으로는 앞으로 직원들이 자신의 디지털 혁신 참여 수준을 점검할 수 있는 ‘디지털 지수(Digital Index)’를 개발·운영하며 ‘IT기술혁신센터’를 신설해 금융업무에 접목 가능한 신기술 및 혁신 과제를 발굴, 도입하는 등 디지털 신기술 대응 역량 강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허인 은행장은 “변화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대다수의 직원들이 디지털 변화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내외 디지털 선도기업을 방문하는 ‘디지털 탐험대’,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한 ‘사내벤처 육성’, 디지털 전문가 양성 코스인 ‘디지털 아카데미’ 같은 다양한 활동과 연수에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허인 은행장은 KB국민은행이 추진할 Digital Transformation의 지향점을 잘 담아낸 슬로건인 ‘PLAY digital KB’도 발표했다.

KB국민은행은 올해 영업점 디지털 창구 확대, 인공지능 챗봇 개발, 갤럭시 KB STAR 폰(KB금융폰) 출시, IT기술혁신센터 설립,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도입, 디지털 전문인력 200명 채용 등을 전행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