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인륜적 범죄행위에 대해서 경악을 금할 수 없어”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이 5.18광주민중항쟁 당시 다수의 군인에 의해 성폭행 등 성고문 등을 개탄하며 국가차원의 5.18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 시장은 31일 성명을 내고 “오늘 국방부, 국가인권위원회, 여성가족부 등으로 구성된 성폭력 공동조사단의 조사 결과 발표를 접하고 그 끔찍한 반인륜적 범죄행위에 대해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분노했다.

5.18 당시 무고한 시민에 대한 집단발포와 폭행·감금·고문, 암매장 등의 만행에 철저한 진상규명조차 되지 않는 상황에서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성추행, 성고문, 성폭행, 집단성폭행까지 저질러졌다는 것이 이번 조사에서 밝혀졌다.

이에 대해 이용섭 시장은 “38년 동안 고통 속에서 피해사실을 밝히지 못하고 국가의 사과 및 보상과 치료를 받지 못한 채 고통에 신음했을 무고한 피해 여성을 생각하면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억누를 길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평생을 지옥과 같은 고통 속에서 살아왔을 5.18성폭력 피해자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진심어린 사과와 치유 등 회복의 과정이 하루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에 따르면, 오늘 정부 성폭력 공동조사단의 조사발표가 있었지만, 아직 성폭력 피해를 밝히지 못한 여성들이 있는 한 결코 조사는 끝매듭을 지을 수 없을 것을 것이다.

광주시는 현재 운영 중인 5.18성폭력 피해신고센터를 지속 운영할 것이며, 5‧18성폭력 피해자 지원은 물론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과 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

이용섭 시장은 “이제라도 정부와 국회는 막중한 책임감을 통감하고 철저한 5.18진상규명에 힘을 모아야 하며, 출범조차 못하고 있는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5.18계엄군에 의한 성폭행, 성고문 등 반인도적 범죄를 포함한 5.18민주화운동의 진실을 소상히 밝혀 더 이상 역사 앞에 죄인이 되지 않기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