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31일 인천시청 브리핑실에서 청라 국제도시 총연합회기가 자회견을 열고 청라 소각장 폐쇄와 청라 G시티(글로벌 스마트시티)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31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31일 인천시청 브리핑실에서 청라 국제도시 총연합회기가 자회견을 열고 청라 소각장 폐쇄와 청라 G시티(글로벌 스마트시티)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31

박남춘 인천시장  “주민의견 반영, 협의체 구성 논의할 것”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청라소각장폐쇄와 청라 G시티(글로벌 스마트시티)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청라총연)는 31일 인천시청에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라 광역폐기물소각장(청라소각장)’과 ‘청라 국제업무단지 내 G-city 사업’ 등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의 청라소각장 증설 강행과 국제업무단지 개발 지연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 단체는 우선 인천시가 지난 2001년 1일 500톤 규모의 청라소각시설을 설치해 운영해오다 2015년 이미 내구연한이 만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일 420톤의 생활폐기물 소각을 강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인천시는 ‘청라소각시설 대보수 및 증설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근거로 기존 시설을 폐쇄하고 같은 부지에 750톤 용량의 신규시설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이 지역의 고통을 확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은 인천시가 실시한 ‘대보수 및 증설 타당성’에 대해 기존 부지의 ‘시설 대보수와 증설’을 전제로 한 용역을 시행할 것이 아니라 ‘폐쇄이전 이나 대안마련’을 위한 용역을 진행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는 송도국제도시내 소각시설은 적극적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청라의 소각시설은 주민 몰래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에 따라 청라총연은 “청라 소각장 증설에 대해서는 단 1%의 가능성도 없다. 즉시 폐쇄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청라 국제업무단지 개발과 관련해서도 지난2003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해당부지는 현재까지도 허허벌판으로 남아 있는 등 청라는 계속 외국인 투자에서 소외돼 왔다고 말했다.

이런 와중에 최근 LG와 구글이 이곳에 추진 중인 G-City사업의 참여의사를 밝힌 가운데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의 불통행정으로 사업이 오락가락하고 있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시와 경제청은 조속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배석희 청라총연 회장은 “이처럼 시와 경제청의 불통 행정이 계속된다면 경제청을 인천시로부터 분리시키고 송도, 청라, 영종에 각각 설치해 청라는 중앙정부에서 직접 관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청라총연은 박남춘 인천시장과 면담을 하고 입장표명 및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에 박 시장은 “소각장 현대화 문제는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주민의견 반영을 위해 청라주민을 포함한 다양한 주민들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또 G-시티와 관련해서는 단순한 숙박시설 건립이 아닌 일자리 창출과 청라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개발 추진이 전제 돼야 함을 강조했다.

앞서 박 시장은 토지주택공사 사장과 이번 문제 관련 협의한 바 있으며, 경제청도 토지주택공사와 TF를 구성해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