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 북구청장이 본촌건강생활지원센터 기능 확대를 통해 건강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현장방문에 나서면서 한 주민의 애로사항을 듣고 답변하고 있다. (제공: 북구청) ⓒ천지일보 2018.10.30
문인 북구청장이 본촌건강생활지원센터 기능 확대를 통해 건강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현장방문에 나서면서 한 주민의 애로사항을 듣고 답변하고 있다. (제공: 북구청) ⓒ천지일보 2018.10.30

본촌건강생활지원센터 기능 확대 등
취약계층 건강드림사업 등 지원 강화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문인 북구청장이 본촌건강생활지원센터 기능 확대를 통해 건강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현장방문에 나섰다.

문인 북구청장은 30일 본촌건강생활지원센터를 찾아 인근 주민 및 건강지도자들을 만나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생활권 내 보건의료기관의 역할과 보건의료서비스 지원체계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방문에서 주민 및 건강지도자들은 “그동안 공공 보건의료 취약지역이던 건국·양산지역의 보건환경이 많이 개선됐지만 주민들의 다양한 보건수요 충족을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보건의료서비스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문 구청장은 “건국·양산동 지역은 북구 인구의 18.6%를 차지하는 대규모 인구 밀집지역이며 본촌산단이 위치해 제조업 분야 근로자의 75%가 종사하고 있어 주민들에게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특히 취약계층 및 만성질환자, 영유아의 비중이 높은 만큼 소외계층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 지원체계를 강화해 건강관리 사각지대를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북구는 본촌건강생활지원센터의 기능 강화를 통해 방문건강관리사업을 건국·양산동을 비롯한 일곡·운암·동림동 지역으로 확대·운영하고 치매선별검사, 고위험군관리 등 통합 치매사례관리 서비스를 추진한다.

또한 희귀난치질환자·암환자 등 의료비 지원, 영양 플러스사업 등을 건강생활지원센터와 연계한 지원 확대로 평소 북구보건(지)소와 거리가 멀어 각종 보건의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불편함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오는 2019년부터는 노인 건강프로그램 상시 운영, 비만관리 등 장애인 건강관리, 다문화가족 지원, 힐링 운동교실·워킹클럽 등 건강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취약계층 건강드림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한편 이 자리에는 해당 지역(건국·양산동)의 구의원(이정철·선승연)들도 함께해 물리치료사 상시 배치, 체계적인 운동프로그램 및 건강교육 신설, 주거환경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서비스 지원 등 건의사항에 대한 해결방안도 논의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수급자, 장애인 및 어르신 등에 대한 체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건강취약계층 보건의료서비스 지원 확대에 나서게 됐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건강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주민 밀착형 건강프로그램을 발굴·추진해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공공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