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서울시)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서울시는 최근 모범음식점에 대한 수준이 기대에 못 미치는 곳이 많다는 지적에 따라 관리를 강화하고 모범음식점 지정 기준도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10월 한 달간 모범음식점 5515개소와 모범 지정취소업소 81개소에 대한 일제 전수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전수조사는 자치구 위생공무원과 소비자 감시원이 합동으로 실시하며 모범 지정취소업소 사후관리 실태 점검은 서울시에서 실시한다.

모범음식점 지정기준에 의한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지정취소 업소는 모범지정서 및 표지판 반납실태 등을 중점 조사한다.

이외에도 주방·객실·화장실 위생상태 및 개인위생 서비스수준, 음식문화개선운동 동참여부 등을 점검한다.

서울시는 이번 전수조사 결과 기준미달 업소는 일정기간 동안 시설 보완 및 시정토록 하고, 이행되지 않을 시는 모범음식점 재지정 심사에서 제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서울시는 주방위생, 환기시설, 재료 보관, 종업원 서비스 등을 심사해 모범음식점을 지정하고 있다.

또한 모범음식점으로 지정되면 육성자금, 시설개선자금, 화장실개선자금을 저리(1~2%)로 융자지원 받을 수 있으며, 음식문화개선을 위한 물품 등을 지원 받는다.

서울시는 앞으로 ‘모범’이라는 표지판에 부합하는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소비자 평가를 확대하고, 고객평판을 반영하는 등 모범업소 지정을 강화하며, 모범업소 수도 전체 일반음식점 수의 5% 이내로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2011년에는 모범음식점에 대한 위생등급평가를 실시해 일정 등급 이하의 업소에 대해서는 영업자 자율로 개선을 유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서울시는 전했다.

신면호 서울시 복지건강본부장은 “앞으로 모범업소에 대한 위생등급 평가를 하게 되면 등급이 낮은 업소는 시정 및 보완해 등급을 높이도록 유도하는 등 모범음식점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