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우리은행이 내년 초 지주사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내달 회장 후보 선출 절차 등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26일 서울 명동 은행 본점에서 정기이사회를 열고 올해 3분기 실적을 비롯한 지배구조 및 지주회사 회장 후보 선출절차 등을 논의했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은행장·회장 겸직 여부가 공식적인 안건으로 올라오지 않았지만 비공식적인 의견 교환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회장·은행장 겸직 여부 등은 내달 7일 금융위원회의 정례회의 이후 재논의하기로 결정했다. 금융위는 정례회의를 통해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등의 안건을 의결할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의 ‘주주권 행사’를 통해 회장 선출 등 경영에 간섭하는 ‘관치’ 문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현재 예금보험공사는 우리은행 지분 18.43%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때문에 지난 2016년 우리은행 민영화 당시 금융당국은 자율경영을 약속했지만 최근 지배구조 등에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경영간섭 우려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26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 “우리은행의 자율적 경영을 존중한다는 원칙은 변함없다”면서도 “다만 정부는 잔여지분을 갖는 주주이고 국민재산인 공적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기업가치가 제대로 지켜지는 것이 중요하다. 주주의 책무로서 지배구조 등에 의견을 갖는 것은 타당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장에서 인정하는 경영자가 선임돼야 하며 특정인을 선임하기 위해 정부가 관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