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위가 주최하는 ‘유죄추정 규탄 시위’ 포스터 (출처: 당당위 페이스북)
당당위가 주최하는 ‘유죄추정 규탄 시위’ 포스터 (출처: 당당위 페이스북)

성추행판결 후폭풍 ‘당당위’ vs ‘남함페’ 맞불집회
박근혜 퇴진운동 2주년 집회… 보수단체들도 행진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곰탕집 성추행 판결’ 규탄대회와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 2주년 기념 집회’ 등의 대규모 집회가 잇따라 열리며 서울 도심 곳곳이 혼잡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일명 ‘곰탕집 성추행 사건’이 성대결 양상으로 흘러가는 가운데 ‘당신의 가족과 당신의 삶을 지키기 위하여(당당위)’가 27일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혜화역 일대에서 ‘사법부 유죄추정 규탄 시위’를 연다. 이에 맞서 같은 시간 ‘남성과 함께하는 페미니즘(남함페)’도 바로 인근에 맞불 집회를 예고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들 단체들은 집회 후 행진을 계획하고 있다.

곰탕집 성추행 사건은 지난해 11월 대전의 한 곰탕집에서 여성의 엉덩이를 움켜쥔 혐의(강제추행)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6개월의 실형이 선고된 것이 발단이 됐다. 피의자 A씨는 지난달 부산지법 동부지원에서 징역 6개월형을 선고받았으나 지난 12일 보석 신청이 받아들여져 석방됐다.

당당위 측은 “사법부가 성범죄와 관련해 사실상 유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재판을 진행해오면서 남성들이 증거가 불충분한 상황에서도 다수가 유죄 판결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A씨 아내는 지난 9월 초 “남편이 누명을 쓴 것이 억울하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호소글을 올렸고, 청원 한달 만에 33만명이 동의했다. 이에 청와대는 10월 12일 “2심 재판이 진행되는 사건에 대해 청와대가 언급하는 것은 삼권분립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당당위 측은 청와대 답변에 불만을 토로하며 “홍대 불법촬영 사건 등에 대해서는 재판 상황 중임에도 불구하고 경찰청장과 여성가족부 장관이 참여해 답변했다”며 “답변은 두려움을 더욱 증폭시키는 결과를 낳았다”고 항의했다. 당당위는 이날 집회에 1만 5000명이 참석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맞불 집회를 예고한 남함페 측은 적어도 2000명 이상이 참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남한페는 “당당위 측 집회가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며 2000명 규모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에는 남성 회원도 다수 포함돼 성대결과 남남 갈등으로 확산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두 단체는 집회에 이어 오후 6시까지 이 일대 4개 차로에서 행진할 예정이다. 두 단체의 집회 장소 간 거리를 100m가량 유지해 양측의 충돌을 방지한다.

부산지법 형사3부(문춘언 부장판사)는 여론을 의식한 듯 지난 24일 오후 진행한 항소심에서 재판과정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보수 단체들의 대규모 집회도 열릴 예정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에 반발하는 석방운동본부와 국본, 일파만파, 자유대연합, 구명총, 국민평의회는 이날 집회와 행진을 한다. 석방운동본부는 오후 3시 30분 서울역부터 세종문화회관까지 4000명이 3개 차로로 행진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퇴진 촛불 2주년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집회도 오후 5시 30분 광화문광장에서 시작되며, 집회에는 15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오후 7시부터 청와대 사랑채까지 거리행진을 계획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