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밀착행정 중점

[천지일보 군산=김도은 기자] 군산시(시장 강임준)가 민선 7기 공약사항 및 핵심사업의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2018년 하반기 조직개편을 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역경제 혁신과 시민 밀착행정에 중점을 뒀으며 지원부서 및 유사부서의 과감한 통폐합으로 불필요한 조직 확대는 지양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에너지담당관 신설 및 경제 관련 부서 강화, 맞춤형복지 확대 등이며, 이번 조직개편으로 군산시는 ‘9국소 47관 과소 3전문위원 27읍면동 289계’에서 ‘9국소 47관과소 3전문위원 27읍면동 297계’로 8개의 계가 증가할 예정이다.

세부 변동내용을 살펴보면 일자리담당관과 정보통신담당관을 국 소속으로 배치해 직속부서를 축소한다. 또한 최우선 시책을 강조하기 위해 주요 국의 명칭을 경제항만혁신국, 안전건설국으로 변경했으며 안전총괄과, 주민생활지원과를 국 주무과로 전진 배치하는 안을 담고 있다.

또한 지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에너지담당관을 신설하고 농수산물의 집중 육성을 위한 농업기술센터와 항만·해양수산 부서개편을 추진했으며 자립경제 실현을 위한 도시재생경제계, 골목상권지원계, 청년정책계를 신설하고 사회적경제계로 명칭 변경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대규모 사업이나 각종 공사의 예산 절감 및 부실공사 등을 방지하기 위해 기술감사계를 마련하고 시민권리 강화를 위한 납세자보호계와 반려동물 증가에 따른 동물복지계 신설, 읍면동 맞춤형복지계 전면 확대 등을 통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징수과를 시민납세과로, 민원봉사과를 열린민원과로 변경하는 등 시민의 관점에서 부서 명칭을 순화한다.

이와 같이 지역경제 살리기와 시민수요에 대응하는 조직은 신설하는 한편, 새만금국제협력과를 폐지하고 소속 계를 유사기능 부서에 이관, 경제통계계 폐지 등 형식적인 조직은 축소해 행정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군산시는 ‘시민이 함께하는 자립도시 군산’을 위한 마중물인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명분보다는 실리가 우선인 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내달 초 입법예고할 예정이며 의회의 동의를 거쳐 오는 12월 중 자치법규 공포를 통해 2019년 1월 군산시 정기인사에 반영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