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18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26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18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26

[천지일보=이예진 기자] “우리 아이는 김나영이고요. 참 효녀고 부모만 생각하는 애였습니다. 다시는 우리 아이와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약속해주시길 바랍니다.”

26일 국회에서 진행된 환경노동위원회 종합국감장은 순식간에 울음바다가 됐다. 자유한국당 문진국 의원의 참고인으로 나온 고(故) 김나영씨의 아버지 김영수씨는 “우리 나영이의 억울함을 풀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고 김나영씨는 지난 2005년부터 10년간 계약직으로 한국거래소에서 일했다. 그는 정규직 전환이 된 후 자신이 계약직이었을 당시 직장 상사에게 당한 성희롱과 해외 출장에서 들은 성적 농담, 가운만 입은 채 호텔 침실로 부른 상사의 행동을 견딜 수 없어 회사에 고발을 했다. 하지만 회사는 감찰위원회를 열지 않았고 오히려 직장 내에서 왕따 등의 2차 피해를 가했다. 우울증에 걸렸던 그는 2016년 7월 10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감사장에 출석한 김씨는 “부산 노동청에서는 가해자들을 조사하려 했지만 사측에서 모든 불리한 사실을 감추고 덮었다. 가해자 진술 시에는 사측 변호사를 반드시 대동했다”면서 “조사 담당자들은 진술 조사가 쉽지 않다고 몇 번이나 말을 했다”고 밝혔다.

김씨에 따르면 가해자들은 사측과 함께 사건을 은폐하려 했고 사건 조사는 쉽지 않았다. 또 현재까지도 유족의 민·형사 사건 등 사측 변호사가 가해자들의 변호를 맡고 있다고 김씨는 설명했다.

문 의원은 “사건 직후에 사측(한국거래소) 감사팀장은 김영수씨에게 산재보상 등은 문제없이 잘 처리해주겠다며 노무사를 고용하지 말라고 종용한 후 산재 처리 과정에서 전혀 협조하지 않았다”며 “김씨가 직접 백방으로 뛰어 근로복지공단에서 업무상 사유로 인한 사망으로 인정돼 산재 승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산재는 승인됐지만 김씨는 언론에 억울함을 얘기했다는 이유로 가해자들에게 무고통신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

그는 “아내와 나는 아이에게 회사를 추천했던 죄책감으로 살면서 아이를 위해 밝힐 건 밝히고 싶은데 회사는 사자명예훼손을 하고 있다”면서 “유족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와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

또 그는 “(한국거래소) 현 이사장은 내가 있을 때 발생한 사건이 아니기 때문에 책임 질 수 없다며 유족면담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며 “회사 법무팀은 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해 법이 아닌 성희롱 매뉴얼로 처리하면서 노동청에 과태료도 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학용 환노위원장은 “이런 상황을 미리 알았더면 아예 해당 되는 사람들을 싹 다 불러서 정리를 했을 텐데 늦게 아는 바람에 오늘 해결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국감이 끝나고 우리 위원회뿐 아니라 국회 차원에서 해결해야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재갑 고용부 장관에게 “처음 업무보고 할 때 노동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을 돕는 것이 고용부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하지 않았냐”면서 “담당 국장인 산재정책국장은 원점부터 철저하게 조사해 오는 12월 5일까지 결과를 위원회에 보고해달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