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 설혜영 의원(제공: 설혜영 의원실)
용산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 설혜영 의원(제공: 설혜영 의원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용산구의회 설혜영 복지건설위원장이 지난 23일 서울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GOOD CITY FORUM 2018에 참석해 “선택과 집중의 도시 성장전략이 상생과 포용의 전략으로 전환된 현재의 시점에서 용산구의 도시재생 사업의 방향을 잘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쇼핑몰의 쇠락과 함께 골목상권이 뜨고 있는 추세에 맞게 이태원, 한남동의 문화자원과 특색을 살리면서 이를 지역경제와 연계한 청년 로컬 창업자 육성모델 전략을 깊이 있게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OOD CITY FORUM 2018은 한국도시행정학회와 시사저널 주최로 도시의 주인인 시민이 행복한 ‘착한 도시(Good City)’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함께 고민하는 자리다. 올해 처음 진행된 포럼에서는 위기에 내몰린 지방의 현주소와 지방 소멸 위기에 어떻게 대응할지, 그리고 문재인 정부가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뉴딜 사업’이 지역 발전을 어떻게 이끌어낼지 심도 깊게 논의했다.

모더레이터로 나선 김상봉 한국도시행정학회장은 “지방 소멸이 회자되는 위기의 도시사회에서 주요 화두는 단연 도시재생이다”며 “이번 포럼이 사람 중심의 도시사회와 새로운 도시 르네상스를 활짝 개봉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진행된 오전 세션에서는 ‘지방 소멸 위기, 어떻게 대응하나’를 주제로 ‘지방도시 살생부’의 저자 마강래 중앙대 교수와 ‘골목길 자본론’ 저자 모종린 연세대 교수가 강연에 나서 지방 소멸 위기에 대한 진단과 해법을 제시했다.

‘Session2 도시재생, 어떻게 시작할까’에서는 ‘도시의 발견’ 저자 정석 서울시립대 교수와 ‘부동산 왜? 버는 사람만 벌까’ 저자 심교언 건국대 교수가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한 방법론에 대해 강연과 도시재생 우수 지자체 사례 발표와 함께 도시재생뉴딜 사업의 성공적 안착과 관련한 토론회가 진행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